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요리수다] 종이컵 속에 담긴 붉은 열매. 보리수열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요리수다] 종이컵 속에 담긴 붉은 열매. 보리수열매
AD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는 윤달이 있어서인지 더위가 늦게 찾아 왔지만 6월은 공식적인 여름으로 이제 슬슬 본격적인 여름 더위를 맞을 마음의 준비가 필요할때이다. 이때 쯤 되면 도시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우리동네에는 빨간색의 보리수 열매가 눈에 띄이기 시작한다.


보리수? 보리수나무? 보리수 나무 아래서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

불교가 종교라면 이렇게 익숙하겠지만 보리수 열매는 옛날부터 보릿고개 시절, 양식이 떨어지는 시기에 수확이 되어 보릿고개를 넘길 때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한 고마운 구황식물이었다. 보리수 아래에서 석가가 깨달음을 편 것에서 따서 불교에서는 보디 브리쿠샤 (Bodhi-vtksa) , 깨달음의 나무라고 불렀는데 보리수는 이 호칭에서 온 말이다.

보리수는 유럽에서도 고대부터 숭배의 대상이 된 나무로 게르만인은 이를 신성한 나무로서 여신 프리그에게 바쳤고 중세에는 이 나무 밑에서 재판이나 축제, 충성의 서약이나 결혼식이 행하여졌다. 마을사람의 생활과 떼어낼 수 없는 것이 보리수나무이다. 특히 중세 이후 젊은 남녀의 사랑을 맺어주는 나무로서 중세의 연애시에서는 보리수와 그 위에서 노래하는 귀여운 작은 새는 연애에 빼놓을 수 없는 정경이 되었다. 또한 유럽에서는 보리수가 번개를 방지한다고 생각했으며 아이가 태어나면 탄생수로서 심는 지방도 있었다고 한다.


장날이면 보리수열매를 종이컵에 하나씩 담아서 할머니들이 팔고 계신다. 탐나는 붉은색 열매는 입에 군침을 돌게 한다.

빨간색으로 길쭉한 보리수 열매는 하나 깨물면 달콤한 맛이 톡 터져나올 것 같지만 기대만큼 달거나 상큼하지는 않다. 체리맛을 상상하며 깨물었다면 실망하게 될지도 모른다. 물론 체리처럼 달콤하고 상큼한 맛이 특징이라며 보리수열매를 우리가 가만히 두지는 않았을테다.


보리수열매의 첫맛은 약간 시큼하며 단맛도 약간 있고 뒷맛은 떫은맛이 있다. 앵두와 비슷하다고들 하지만 모양에서 맛에서 차이가 있다. 보리수열매는 술이나 청을 담는다. 깨끗하게 씻어 매실청을 담듯 설탕을 재워 청을 담거나 담금술을 열매와 1:1의 담는다.

또 보리수열매를 푹 끓여서 걸려 씨를 제거하고 설탕을 넣어 졸인 보리수쨈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말린 보리수열매를 차처럼 끓여 먹는다.


특별한 맛은 아니지만 여름을 맞이 하는 자세로 장날에 보리수열매 한컵을 사서 맛보아햐겠다.



글=요리연구가 이미경(http://blog.naver.com/poutian), 사진=네츄르먼트 제공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