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 최국희 감독 "'인생은 아름다워' 관객 눈물에 보람 느껴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생은 아름다워' 28일 개봉
주크박스 뮤지컬 영화
염정아·류승룡·옹성우外 출연

최국희 감독/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최국희 감독/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이슬 기자] 최국희 감독은 1995년 한국외대 아랍어과 재학 당시, 우연히 들은 다큐멘터리 관련 교양수업으로 인생이 바뀌었다. 전역 후 미국 위스콘신주립대에서 영화학을 전공하고, 한국으로 돌아와 현장 경험을 쌓았다. 이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서 공부하며 영화의 꿈을 키웠다.


'스플릿'(2016)·'국가부도의 날'(2018)에 이어 주크박스 뮤지컬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로 돌아오는 최 감독은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아시아경제와 만나 작품에 관해 이야기 나눴다.

2020년 12월 개봉을 준비하던 '인생은 아름다워'는 오는 28일 관객과 만난다. 감독은 "팬데믹 여파로 오래 개봉을 기다렸기에 더욱 애정이 간다"며 "시사회장에서 눈물짓는 관객 반응을 접하고 기다려온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인터뷰] 최국희 감독 "'인생은 아름다워' 관객 눈물에 보람 느껴요" 원본보기 아이콘


=뮤지컬로 기획된 시나리오를 받고는 어땠나. 음악 등 장치적 특성이 이점인 동시에 연출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도 있을 텐데. 어떤 점에 끌렸나.

평소 뮤지컬 영화를 즐기는 팬은 아니었다. 오히려 잘 안 봤달까. 시나리오를 보고 이야기가 마음에 들었고, 뮤지컬과 결합하면 시너지가 나겠다고 느껴 도전하게 됐다.


=최초 주크박스 뮤지컬을 시도한 이유는.

창작 뮤지컬은 엄두가 안 났다. 부담됐다. 우리나라에 좋은 음악이 많고 음악을 사랑하는 관객이 많아서 주크박스 뮤지컬이 적합하다고 봤다. 많은 관객이 부담 없이 즐겨주시지 않을까 기대한다.

=음악이 주는 힘이 느껴진다. 연출 주안점은.

뮤지컬은 철저히 판타지 장르라고 봤다. 배우들이 대사하다가 노래로 감정을 표현하는데, 한 곡이 하나의 판타지 장면이다. 각 배역의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인물 감정을 극대화하도록 고민했다.


='알 수 없는 인생', '아이스크림 사랑', '뜨겁게 안녕' 등 좋은 곡이 담겼는데, 선정 과정은 어떻게 이뤄졌나.

무엇보다 이야기와 잘 어울려야 했다. 장면의 분위기, 인물의 정서 등 고려사항이 많았다. 30~40곡의 후보를 선정하고 많은 사람과 오래 토론했다. 다양한 곡을 배치하고 싶었다. 시대나 상황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음악을 찾아갔다.


=가장 마음에 드는 넘버는.

다 애착이 있지만 엔딩크레딧 올라갈 때 나오는 '세월이 가면'이다. 가장 마지막에 붙인 노래다. 기술시사회 때는 다른 음악이 엔딩크레딧 삽입곡으로 사용됐는데, 영화가 주는 감흥과 곡이 잘 안 맞았다. 배우들과 같이 밥을 먹다가 엔딩곡이 아쉽다는 의견이 나왔고, 곡이 떠올랐다. 이후 배우들이 바로 녹음에 들어갔다. 염정아가 중반까지 부르고, 후렴구에 진봉이 따라불렀다.


=회상 장면에서는 소중한 순간이 잔잔하게 이어지는데 슬프게 다가온다. 우리가 그 순간이 아름답다고 느끼지 못해서인지도 모르겠다. 영화를 통해 무얼 말하고 싶었나. 제목이 뜻하는 바도 궁금하다.

크게는 웰 다잉(Well-dying)에 관한 영화다. 삶은 아름답다. 언제나 행복할 수 없지만, 사랑하는 사람들과 가족이 존재한다는 걸 이야기하고 싶었다. 동명 이탈리아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1997)가 있지만, 제목이 품은 뜻이 좋았고, 영화와 잘 어울려서 쓰게 됐다. 이탈리아 작품은 정말 좋아하는 영화다. 이름에 먹칠할 수도 있고 다양한 의견이 나오거나 비교될 수도 있어서 고민을 많이 했다. 가편집본을 완성한 후에 충분히 이 제목을 써도 될 만한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머니 생각에 연출을 결정하셨다고.

세연(염정아 분)의 영화인데, 영화를 보고 나면 많은 관객이 자신의 어머니 혹은 아내가 생각나지 않을까. 웃고 울리는 영화지만, 가장 기대하는 반응은 사랑하는 사람이 떠올라서 전화 한 통 했다는 말을 듣고 싶다. 제게 최고의 칭찬 아닐까.

[인터뷰] 최국희 감독 "'인생은 아름다워' 관객 눈물에 보람 느껴요" 원본보기 아이콘


=캐릭터를 만들면서 배우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했나.

언제나 같이 상의하는 편이다. 진봉(류승룡 분)은 원래 시나리오에서는 더 괴팍하고 센 남편이었는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함께 조절해갔다. 원래 진봉은 자칫 욕먹기 쉬운 캐릭터였다. 영화를 보다 극장을 나가는 관객이 있지 않을까 싶을 만큼 우려를 했다. 류승룡이 가진 푸근한 이미지가 있고, 후반에 다시 착한 사람으로 돌아오지 않을까 기대감을 주는 게 중요했다. 연기를 워낙 잘하셨고, 오픈 마인드로 서로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즐겁게 작업했다. 만족스럽게 잘 나왔다.


=류승룡이 가진 매력이 진봉의 마지막 퍼즐 한 조각을 완성한 느낌이다. 작업은 어땠나.

10번 촬영해도 모두 재밌게, 다 되는 분이다. 배려심이 대단하다. 진봉·세연의 장면이 각각 있는데, 때에 따라 더 중요한 상황의 배우를 먼저 찍을 수밖에 없다. 일종의 현장 룰이랄까. 류승룡은 언제나 나중에 찍었다. 염정아를 배려하신 거다. 끝까지 한 번도 먼저 찍지 않으셨다. 쉽지 않은 일이고, 연기에 자신이 없으면 할 수 없는 배려라고 본다.


=염정아와는 어떻게 함께 하게 됐나.

뮤지컬 영화를 하고 싶다는 말을 많이 하셔서 초창기 염두에 둔 캐스팅이다. 같이 하게 돼 영광이다. 준비를 철저히 하신다. 시나리오를 거의 다 외우고 현장에 오셨다.


=어린 세연과 첫사랑을 연기한 옹성우는 어떻게 캐스팅했나. 옹성우와는 차기작 '별빛이 내린다'로 인연을 이어가고 계신다.

어린 세연의 이미지가 중요했는데, 박세완이 염정아와 외모가 닮아서 캐스팅했다. 옹성우는 첫사랑 이미지, 교회 오빠 이미지와 가장 적합했다. 그룹 워너원 출신이지만 연기가 준비된 친구다. 연기를 대하는 태도나 인성 모두 훌륭한 배우다. '별빛이 내린다'도 기대해주셔도 좋겠다.


=당시 감정을 더듬어가며 서로를 이해하는 여정인데, 전국 일주 로드무비 형식도 흥미롭다.

전국을 찾아 헤매면서 재미가 발생한다고 봤다. 함께 과거를 추억하고 이야기도 나누면서 새로운 어떤 걸 발견하는 일종의 로드무비였기에 뮤지컬 장르가 더 살아난 거 같다. 여러 지역을 다니면서 새로운 공간에서 구현되는 판타지도 재밌다.

[인터뷰] 최국희 감독 "'인생은 아름다워' 관객 눈물에 보람 느껴요"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외대에서 아랍어를 전공하다가 입대, 전역 후에는 위스콘신주립대 영화학을 전공하셨다. 졸업 후 '극장전' 등 연출부 생활을 하다 한예종 영상원(전문사) 과정을 밟으셨다. 복무 중에 영화에 관심을 두게 된 건가.

외대 다닐 때 '1인 다큐멘터리 시대'였다. VJ 시대. 인권 다큐를 만들면서 카메라를 좀 만졌는데 재밌었다. 혼자 찍고 편집하고. 군대에서 앞으로 뭘 할까 고민했고, 영상 매체를 다루는 일을 하고 싶었다. 영상의 끝판왕이 뭘까 생각해보니 영화더라.


=어떤 영화를 좋아했나.

대학생 때는 홍상수 감독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1996)·'강원도의 힘'(1998) 등을 좋아했고, '극장전' 연출부 일도 하게 됐다. 많은 영화학도가 그랬듯이 코엔·다르덴 형제 감독의 영화를 좋아했다. 최근에는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을 재밌게 봤다. 70~80년대 누아르를 조금 공부하면 더 재밌게 볼 수 있는 영화다. 감독님은 장르 비틀기와 텍스트를 가지고 완전히 새로운 걸 만드는 장인 같다.


=영화를 만들 때 반드시 지키는 원칙과 소신이 있다면.

영화는 배우 예술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좋은 컨디션으로 좋은 연기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게 좋은 감독의 덕목 아닐까. 배우를 잘 알아야 한다. 배우는 열 테이크 모두 일정한 연기가 나오기란 쉽지 않다. 누군가는 첫 테이크가, 누군가는 마지막 테이크가 좋다. 염정아의 경우 1번 테이크가 좋아서 클로즈업 샷을 가장 먼저 찍었다. 배우와 감독의 소통도 굉장히 중요하다. 그게 쌓이면 커진다.




이이슬 기자 ssmoly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