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D램 가격 5월에도 '하락'…반등 첫 주자 DDR5 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월 D램 고정거래가 전달 대비 3.45%↓

D램 고정거래가격(기업 간 계약 거래 가격)이 지난달에 이어 이달에도 떨어졌다. 하락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현재 가격 반등이 가능한 유일한 제품이 더블데이터레이트(DDR)5 D램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는 PC용으로 많이 쓰이는 DDR4 D램(8Gb 1Gx8)의 이달 고정거래가격이 전달보다 3.45% 떨어진 1.40달러를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제품의 가격은 지난달 19.89% 급락한 바 있다. 2021년 10월 이후 반등 없이 매달 가격이 떨어지거나 유지 중이다. 두 달 연속 가격이 내려간 것은 작년 7, 8월 이후 처음이다.


메모리카드·USB용으로 쓰이는 낸드플래시(128Gb 16Gx8) 이달 고정거래가격은 3.82달러로 지난달과 같았다. 낸드 가격 역시 지난해 6월 이후 매달 하락과 보합을 반복하고 있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2분기에 이뤄졌어야 할 D램 거래 계약 다수가 이달 성사됐다고 밝혔다. 여전히 D램 가격이 하락세인 가운데 PC용 D램 가격이 바닥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설명도 더했다.

PC용 중에서도 D램 최신 규격인 DDR5 제품은 일부 공급 업체가 가격 하락을 완화하기 위해 이달부터 공급을 보류하는 등 행보에 나선 상태다. 이전 규격인 DDR4 D램은 공급 과잉 상태가 이어질 전망이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가격 하락 속도는 완화될 수 있다.


트렌드포스는 "가격 하락을 끝내고 랠리(반등)를 시작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유일한 제품이 DDR5 D램"이라며 "이달 말 한국의 두 공급 업체(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DDR5 제품 견적을 올리려 시도하고 있다"고 짚었다.


다만 "(수요자 측면에서) 재고가 충분하다 보니 DDR5 제품 현물 가격(대리점 등에서 이뤄진 실수요자 중심의 거래 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선 상태"라며 "구매자들이 더 높은 가격의 DDR5 제품을 수용할지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평화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