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여성긴급전화1366' 운영실적 발표
하루 평균 804건 상담 지원
스토킹·교제폭력 피해 상담 크게 늘어
남성 피해도 6.3%…매년 증가세
지난 한 해 '여성긴급전화1366'에서 처리한 폭력 피해 상담 건수가 29만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여성가족부와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이 발표한 '여성긴급전화 1366 운영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1366을 통해 진행된 폭력 피해 상담 건수는 29만 3407건으로 하루 평균 804건씩 이뤄졌다. 2023년(29만4328건)에 비해서는 921건 감소했다.
그러나 상담의 절반 이상은 여전히 가정폭력에 쏠려 있었다. 가정폭력 관련 상담은 14만 8884건으로 전체의 50.7%를 차지했다.
전년 대비 1만 2000여건 감소했지만, 여전히 가장 높은 비중이다. 이어 스토킹(5.0%), 성폭력(4.8%), 교제 폭력(3.9%), 디지털 성범죄(1.7%), 성매매(0.9%) 순으로 상담이 이뤄졌다.
주목되는 피해 유형은 '스토킹'과 '교제 폭력'이다. 스토킹 피해 상담은 1만 4553건으로 전년(9017건) 대비 61.4% 증가해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교제 폭력 상담은 1만1338건으로 전년(9187건) 대비 23.4% 증가했다.
스토킹 처벌법 등 법적 장치가 만들어지고, 스토킹·교제 폭력 등 새로운 유형의 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피해 상담 신청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남성 피해자의 상담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지난해 전체 상담 중 남성 비율은 6.3%로, 2022년 5.2%, 2023년 5.9%에 이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상담 내용은 가정폭력이 66.2%로 가장 많았고, 디지털 성범죄(13.1%), 스토킹(12.6%)이 뒤를 이었다.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피난처로 입소한 경우도 있었다. 지난해 총 4486명이 이용했고, 1인당 평균 보호기간은 2.7일이었다. 입소자의 87.3%는 가정폭력 피해자였고 교제 폭력(4.7%), 성폭력(2.2%) 등 순으로 나타났다.
여가부 측은 "지난해 12월 세종시에 '1366센터'가 문을 열면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에 폭력 피해자에 대한 초기 상담·구조 체계가 구축됐다"면서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1366을 통해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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