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상윤 교육부 차관 "공정한 교육·자율과 창의가 핵심"(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중등 '공정한 교육', 고등교육 '자율과 창의' 강조
"대학 등 민간이 잘 할 수 있는 규제, 과감히 풀어야"
교육부에 '개혁과 유연함' 주문…공교육 체제 전환 강조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10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10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공석인 상태에서 10일 취임한 장상윤 차관이 '공정한 교육'과 '자율과 창의'를 새 정부 교육정책 핵심 키워드로 언급했다.


장 차관은 이날 출입 기자단과 만나 "우리 사회의 가치 중 '기회의 공정'이 가장 대표적인 분야이고 초·중등 교육에서도 '공정한 교육'이 가장 큰 키워드"라며 "고등교육 분야에서는 자율과 창의가 핵심이며 민간이 잘 할 수 있는 것은 규제 등을 과감히 풀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학을 위한 지원 방안으로 장 차관은 "고등교육에서 창의 인재개발 프로그램 등을 과감하게 지원할 수 있는 트랙이 필요하다"며 "지역 인재를 흡수해서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균형발전의 자양분이 되게끔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장 차관은 취임 첫 날 교육부를 향해 ‘개혁과 유연함’을 주문하며 "버릴 것은 과감하게 버리고 개혁할 것은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유연하고 공동적으로 대응해 유능한 부처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차관은 국무조정실 사회정책조정실장 등을 역임한 행정 관료 출신이다.


장 차관은 "규정과 규칙이라는 정해진 틀 내에서 일해야 하기 때문에 규정을 고쳐서라도 현실에 맞추되 벗어나려는 노력을 해달라는 것"이라며 "새 정부가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으니 거기에 맞추려면 스스로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 "공정한 교육·자율과 창의가 핵심"(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로 교육부는 장 차관 대행 체제로 새 정부 출범 첫 날을 맞았다.


장 차관은 이날 취임사에서 공교육 체제 전환 등 교육의 변화를 주문했다. 그는 "창의적 교육으로 미래 인재를 키워내는 데에 최우선적으로 힘써야 할 것"이라며 "아이들이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살리며 성숙한 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공교육 체제 전반의 전환을 이끌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장 차관은 "학령인구 급감, 지역 소멸과 맞물려 위기를 겪는 대학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혁신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대학이 각자의 특성과 강점을 살려 자율적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대학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장 차관은 "국민 모두가 생애 전반에 걸쳐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 저변을 넓혀나가겠다"며 "교육이 학령기 학생 뿐 아니라 모든 국민을 아우르도록 교육체제 전반을 재정비하고 체계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