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치원·어린이집 공통 '개정 누리과정' 내년 3월부터 적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치원·어린이집 공통 '개정 누리과정' 내년 3월부터 적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18일 유아·놀이중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을 확정·발표하고 이를 내년 3월부터 유치원·어린이집에 공통 적용한다고 밝혔다.


개정된 누리과정은 교사 주도의 활동을 지양하고, 유아가 충분한 놀이 경험을 통해 몰입과 즐거움 속에서 자율·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또 누리과정의 성격을 '국가수준 공통 교육과정'으로 명시하고, 미래사회 핵심 역량을 반영한 인간상과 목표를 밝혀 정식 교육과정으로서 구성 체계를 명확히 했다.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기존 교육과정의 5개 영역은 유지하되, 369가지의 연령별 세부내용을 59개로 통합해 간략화하고 다양한 교육방식이 발현될 수 있도록 현장 자율성을 확대했다.


교사가 지나치게 활동을 주도하지 않도록 일일 교육계획 작성을 줄이고 주제와 유아놀이를 일치시켜야 하는 부담도 완화했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해설서와 현장지원 자료를 보급하고, 누리과정 지원 홈페이지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 원격 연수(15시간)와 참여 중심 교사연수(8시간)를 실시해 교사의 전문성을 다각도로 강화할 예정이다.


학부모에게 놀이가 최고의 배움이라는 홍보자료와 부모교육 자료도 배포한다.


아울러 유치원·어린이집의 실·내외 놀이공간을 재구성해 '유아가 놀이 문화를 주도하는 창의적 공간'으로 혁신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누리과정 개정안은 아이들이 놀면서도 성장하고 배울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며 "특히 국가수준 공통 교육과정으로 3~5세 유아 모두에게 적용되는 만큼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격차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