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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장칼럼]제로페이, 성공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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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페이(pay) 전성시대다. 삼성페이, 하나페이, 카카오페이 등 한국에서 사용 중인 페이만 해도 이미 여럿이다. 중국에서는 이미 대중화 돼 군고구마 파는 노점 아니 걸인들도 쓰더라는 알리페이, 위쳇페이와 비교하면 아직 우리에겐 신용카드가 더 편하다.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온 이 새로운 지불수단들이 한 뼘이라도 더 점유율을 넓히고자 마케팅 대전을 치르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조만간 이 전장에 새로운 선수가 하나 더 등판한다. 다음달 17일 시범 시행 예정인 '제로페이(zero-pay)'다. 제로페이는 서울시·중소벤처기업부를 주축으로 한 정부가 은행·민간 간편결제 사업자들과 협력해 구축하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다. 카드결제 중간 단계에 끼는 결제대행사인 밴(VAN)사와 카드 업체를 생략하고,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바로 돈을 이체하는 직거래 시스템이라 신용카드 체크카드와 달리 판매자가 카드사 밴사에 내는 수수료가 없다.
서울시와 정부가 제로페이를 들고 나온 배경은 분명하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판매자의 수수료 부담을 없애서 사업의 성장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멋진 의도의 사업이 시작도 하기 전에 실효성을 의심받고 있다. 판매자의 편익은 분명한데 구매자, 소비자의 편익이 그리 크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소비자 유인책 중 가장 큰 것은 제로페이 사용액에 소득공제율 40%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현재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은 15%,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라 이에 비하면 큰 혜택이지만 우선 세법 개정의 산을 넘어야 한다. 소득공제 혜택도 연봉 5000만원을 받는 직장인이 2500만원을 제로페이로 소비해야 79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는 수준이다.

게다가 제로페이는 결제계좌에 잔액이 없으면 사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당장의 통장잔고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신용카드에 비해 매력이 떨어진다. 정부가 수수료 제로를 고수하면서 시장가격 형성에 개입하려 하고, 가맹점 모집에도 직접 관여해 민간사업자들의 가입을 강요해 '관치페이'라는 비판도 있다.
이렇게 짚어보니 제로페이의 성공이 쉬워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창업자금 지원, 교육 등 기존 소상공인 육성책과 달리 수익에 직접 연관된 결제 수수료라는 포인트에 맞춤한 해결책이라는 차별점은 의미가 크다. 예산만 낭비한 용두사미 관치사업이 아니라 소비자도 자영업자도 혜택 보는 서비스로 정착되도록 지속적인 개선 보완을 기대한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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