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차장칼럼]'교수님 전성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혁신과 개혁…'교수님' 틀에서 벗어나야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정책 진용이 갖춰졌다. '교수님 전성시대'이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에 염한웅 포항공대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임대식 카이스트 교수. 25개 정부출연연구소(출연연)를 총괄하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에 최근 원광연 카이스트 명예교수가 임명됐다. 과학기술계에서는 기대와 함께 우려가 동시에 존재한다.

정치와 현실적 한계에 부닥칠 것이라는 지적이 먼저 나온다. '교수님'들은 이론에 강하다. 현실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파악하기 전에 자신이 가진 이론을 현실에 적용해 버리는 오류를 범한다. '갑질 문화'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교수라는 '갑'의 세계에서 대접받고 '을'의 위치에 있는 사람을 부려먹는 데 익숙하다. '그들만의 리그'도 존재한다. 자신과 생각이 다른 세력은 철저히 배척한다. 세력을 만들어 '그들만의 리그'를 만든다. 이를 통해 연구비를 따내거나 집단행동에 나서기도 한다. 똘똘 뭉쳐 '우리가 최고!'라는 착각에 빠지는 경우도 수두룩하다.
장점도 있다. 문제점을 파악하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높다. 이를 수정하는 이론적 틀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 과학기술정책은 그동안 수많은 오류와 문제를 노출해 왔다. 연구에만 집중할 수 없는 환경이었다. 악순환이 반복됐다. 출연연 기관장들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낙하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행정 업무를 처리하느라 정작 연구 시간을 허비하는 사례도 끊이지 않았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성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기초과학연구원(IBS) 소속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연구 환경 설문조사를 했다. 불공정한 개인 평가, 관리자의 관리능력 부재, 권위적이고 폐쇄적 연구문화가 기초과학 연구의 발전을 방해하는 원인으로 지목됐다. IBS에서 유치한 해외과학자 중 계약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중도 퇴사한 연구원은 4명 중 1명꼴인 것으로 파악됐다.

우리나라 과학기술정책에 있어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혁신과 개혁'이다. '혁신과 개혁'은 종이 문서에 머물지 말아야 한다. 과기정통부는 23일 연구제도혁신기획단을 출범시켰다. 연구자 스스로 현장에서 인식하는 불합리한 제도관행 등의 문제점을 직접 발굴하고 해결책까지 도출하겠다는 것이다. 반길 일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과기정책을 담당하는 이들이 '교수님'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할까 우려된다. '혁신과 개혁'은 다른 곳에 있지 않다. 자신부터 혁신하고 개혁하는 게 먼저이다. 과학기술정책 분야에서 '교수님 전성시대'가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이 점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