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한국증시 디커플링과 총리 테마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초 2040을 돌파했던 코스피지수가 1940대까지 밀렸다. 미국 다우존스지수가 지난 2007년 11월 이후 최고치 기록을 연일 경신하는 등 글로벌증시가 연초 랠리를 이어가는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지금 세계 증시는 일본과 중국 증시 역시 연초 가파른 상승률을 보이고 있으며 영국과 독일, 프랑스 증시까지 상승 무드다.

한국 증시 디커플링을 이끈 것은 외국인이다. 외국인은 지난 11일 이후 2주일(10거래일)동안 유가증권시장에서 1조5600억원을 순매도했다. 특히 25일에는 4900억원이나 순매도하며 그 강도를 높였다. 대상은 전차(電車)군단으로 불리는 IT와 자동차주에 집중됐다. 외국인의 순매도는 25일 하루에만 전기전자에 2019억원, 자동차에 1857억원 이상 집중됐다.
문제는 환율이었다. 잠시 주춤거리던 엔화 약세가 계속되면서 일본과 치열한 경쟁관계에 있던 IT와 자동차주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특히 기아차는 2010년 12월 이후 2년1개월만에 처음으로 5만원선이 무너지기도 했다. 기아 는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이 시장기대치보다 45% 이상 적었다. 역시 환율이 악재였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IT와 자동차주들은 글로벌 '치킨경쟁'에서 승리하면서 세계적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과감한 투자와 빠른 기술개발도 우리기업들의 승리 요소였지만 엔화 강세 덕도 톡톡히 본 것이 사실이다.

이제 상황이 바뀌었다. 지난해 하반기 정권을 잡은 일본의 아베 정부는 정책적으로 엔화 약세를 계속 밀어부칠 기세다. 다른 세계 주요국들이 우려를 표시하고 있지만 아랑곳 하지 않고 있다. 엔화가 더 떨어지지는 않더라도 다시 강세로 전환되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워졌다.
당분간 상황을 반전할 모멘텀이 보이지 않으면서 우리시장에서는 여전히 철 지난 정치테마주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새 정부에 대한 정책기대감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관련 테마주들이 잊을만 하면 급등하는 것은 애교 수준으로 봐 줄만 하다. 신당 창당설을 기반으로 한 안철수 테마주의 급등도 그나마 이해 가능한 수준이다. 박근혜, 안철수 테마주들이 주춤하는 사이 문재인 테마주들까지 급등하는 실정이다.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의 총리 지명 소식은 테마주들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장애인 복지 테마가 움직이더니 지명 다음날은 총리 사위가 사외이사인 회사가 수혜주라며 고개를 내밀었다.

힘없이 무너지고 있는 국내 증시와 제 철인양 기승을 부리고 있는 테마주를 보면서 마지막 대선 토론 다음날 점심식사 자리에서 한 참석자가 한 말이 생각났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들의 토론인데 너무 지엽적인 것들에 치중하는 것 같아 안타깝더군요. 중국과 일본이 영토분쟁을 하는 상황에서 우라나라의 정책 같은 거시적인 부분을 다뤘으면 어땠을까 싶었습니다."

선거 후 한달이 지났다. 인수위 대변인부터 시작해 헌법재판소장, 국무총리 지명까지 각종 잡음에 시끄럽다. 이러는 사이에 엔화 환율은 원화대비 20% 이상 하락했다. 물론 아직 박근혜 정부는 출범조차 하지 않았다. 그래도 글로벌 경쟁에서 대한민국호의 키를 어떤 방향으로 조정할지에 대한 청사진은 보여줄 때가 되지 않았을까.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