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은퇴한 장미란이 참 고마운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경훈 기자]마지막 3차 시기. 그녀의 어깨에 걸쳐진 바벨이 무척이나 버겁게 느껴졌습니다. 170㎏. 예전 같았으면 가뿐하게 들어올렸을 그 무게를 있는 힘을 다해 들어올려봤지만 그녀는 더이상 힘이 없었습니다.

아마도 실패할 것을 알고도 마지막 승부를 했을 대한민국 최고의 역사(力士)는 끝내 바벨을 떨어뜨렸습니다. 당황한 듯 허공을 응시하던 그녀는 이내 숨을 가다듬고 관중석을 향해 손을 흔들고 무릎을 꿇고 기도를 올렸습니다. 그리고는 바벨로 다가가 가벼운 손 키스를 나눴습니다.
지난해 8월 '로즈란' 장미란의 마지막 올림픽은 그렇게 끝이 났습니다. 그리고 그때야 비로소 장미란은 170㎏보다 몇배는 더 무거웠을 부담감도 내려놓았습니다.

장미란은 펑펑 울었습니다. 아쉬운 결과를, 국민들에 대한 감사를, 그간의 회한을 가슴에 꾹꾹 눌러서 소리내지 않고 울었습니다. 한참을 울고 난 뒤 그녀는 말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때보다 한참 못 미치는 기록이 나와서 저를 응원하고 사랑해주시는 분들을 실망시켜 드렸을 것 같아 염려스러워요"

처음부터 힘든 싸움이 예상됐습니다. 런던올림픽 두해전 교통사고를 당한 장미란의 몸은 이미 예전 같지 않았습니다. 왼쪽 어깨, 허리, 무릎, 팔꿈치까지 어디 하나 성한 곳이 없었습니다. 회복이 더뎌지자 그냥 부상을 안고 훈련을 했습니다. 아픈 몸으로 하루에 수천 kg의 쇳덩이를 들었다 놨습니다.
장미란을 향한 사람들의 기대는 너무 컸습니다. 모든 이들이 금메달을 따주기를 원했기에 그녀는 아프다는 말을 꺼낼 수 없었습니다. 그 모든 부담을 안고 "올림픽 2연패를 향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얘기해야했던 그녀의 심정을 백번 이해하고도 남습니다.

기적적으로 170㎏에 성공해서, 그래서 동메달이라도 땄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너무 큽니다. 하지만 "오늘 연습때 한 것만큼 딱 한 것 같아요"라는 장미란의 말처럼 역도는 정직한 운동이었습니다. 연습 때 안 되던 무게가 실전에서 될 순 없었습니다.

'장미란의 실패'는 엄연한 현실이지만 사람들 마음 한 구석에선 끝까지 받아들 일 수 없는 건 아마도 마지막까지 바벨과의 싸움에 온 몸과 마음을 다해 치열하게 임했던 그녀의 정직함 때문이 아닐까합니다. 어깨 위로 팔을 들지도 못할 몸으로 국민들의 기대와 성원에 부응하려고 이를 악물었을 그녀는 결코 기적이나 요행을 바라지 않았을 겁니다. 그렇기에 실패까지도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겠지요.

올림픽에서 메달을 못땄다고 장미란을 탓하거나 그가 선수 생활을 계속한다고 해도 뭐라고 할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올림픽이 끝난 뒤 열린 전국체전에서 장미란은 10년 연속 3관왕에 올랐습니다. 국내에서는 여전히 최고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음달 소속팀과의 계약이 끝나지만 마음만 먹는다면 수억원을 받고 재계약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런 장미란이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지난 10일 은퇴 기자회견에서 "누구보다 행복한 선수 생활을 했다"며 15년간 정들었던 바벨을 내려 놓은 그녀는 참 많은 눈물을 흘렸습니다. 다시 담담한 모습으로 마음을 추스린 장미란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 위원에 도전하겠다는 새로운 꿈을 밝혔습니다.

제2의 인생을 펼쳐나갈 그녀의 앞길에 더이상의 눈물 없이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패자의 모습을 보여줘서, 또 땀과 노력의 정직함을 깨닫게 해줘서 고맙습니다. '나의 로즈' 장미란.



김경훈 기자 styxx@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