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산 무인차량, 주한미군서 첫 성능시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화에어로, 캠프럼프리스서 '아리온스멧' 시연

국산 무인차량, 주한미군서 첫 성능시연
AD
원본보기 아이콘

[평택=국방부 공동취재단·아시아경제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국내 기술로 개발한 다목적 무인차량의 미국 수출을 위한 성능 시연이 주한미군 기지에서 이뤄졌다. 주한미군 기지에서 국내 기업이 무인기술을 선보인 것은 최초다. 그만큼 미군 측에서 우리 무인차량 기술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의미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9일 주한미군 평택기지 '캠프험프리스'에서 다목적 무인차량인 '아리온스멧'의 성능 시연회를 개최했다. 아리온스멧(Arion-SMET)은 '야지에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소형 다목적 무인차량'의 영어 약자다. 이날 성능 시연회에는 마크 훌러 미8군 작전부사령관과 미 육군 전투력발전사령부 예하 지상군차량체계연구소(GVSC)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아리온스멧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016~2019년 국내 최초로 민군 기술협력 사업으로 개발한 보병 전투지원용 다목적 무인차량의 최신 버전이다. 앞서 미 국방부는 국내에서 개발된 군용 무인차량 중 처음으로 아리온스멧을 해외비교성능시험(FCT) 대상 장비로 선정하기도 했다.


FCT는 미 국방부가 동맹국이 보유한 우수한 국방기술을 평가해 미군의 주력 무기체계 개발 및 도입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다. FCT 대상 장비에 선정되면 시험평가 예산 등을 지원받는다. 미 국방부는 1년에 1억 달러 가량의 예산을 들여 15~20개 장비를 선정하고 있다.


아리온스멧은 물자운반, 환자후송, 감시정찰, 원격수색, 근접전투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1.1km 이내에서 리모컨으로 동작하는 원격주행 방식 뿐 아니라 사람이나 차량을 따라 가는 종속주행 방식, 장애물 회피 등을 하는 반자율주행 방식도 구현할 수 있다. 통신 두절시 자율복귀 기능도 지원한다. 전기충전 방식으로 1회 충전시 100km 이상을 갈 수 있다.

아리온스멧의 외형은 6개의 바퀴와 차체, 적재공간, 센서 및 각종 통제장치, 무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바퀴는 공기압이 없는 상용 에어리스 타이어여서 피탄 시에도 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이같은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 보다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다. 그 결과 총 중량 2톤까지 버틸 수 있다. 아리온스멧의 최고시속은 포장도로에서 43km, 비포장로에선 34km다.


차체 장갑은 400m 이상의 거리에서 날아오는 7.62mm 탄까지 방호할 수 있다. 적재 가능 중량은 550kg까지다. 적재 공간에는 환자 2명이 누울 수 있으며, 킷트 장착시 총 4명까지 후송할 수 있다. 적재공간에 센서를 단 수직확장장치(마스트)를 장착하면 감시정찰 임무 장비로 변신한다. 마스트는 최대 6m 높이까지 올라가는데, 이를 통해 주야간 4km까지 감시가 가능하다.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사물과 사람을 인지한다.


이날 성능 시연은 경로점 자율주행, 장애물 회피, 통신두절 복귀, 자동 객체인식 및 표적 자동추적, 총성탐지, 병사추종 및 차량추종, 유선추종, 물자 보급 및 환자 후송, 수직확장장치 탑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주행 중 운용자와 무인차량 간 통신이 끊겼을 때 통신복귀 시도 후 초기 주행 시작점으로 복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또 사람이나 차량을 인식해 원격무장이 표적을 자동으로 추적하는가 하면, 총성이 발생한 위치를 소리와 음압을 통해 알아서 탐지해 총성 발생 방향으로 원격무장의 총구를 지향했다. 원격무장은 4가지 화기를 탑재할 수 있다. 5.56mm 탄을 쓰는 K3 및 K15와 7.62mm 탄을 사용하는 M60 및 K16 등이다. 단, 원격무장은 불필요한 살상 등 윤리적 문제로 인해 표적 추적 후 자동 발사가 아닌 카메라로 상황을 보고 있는 운용자에게 사격 의향을 물어보도록 설계됐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따르면 현재 미군은 경기도 의정부의 '캠프 케이시'에서 국방과학연구소(ADD)가 개발한 자율터널탐사로봇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와 함께 아리온스멧과 함께 운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일본 오키나와에 주둔하고 있는 미 해병 제3원정군도 물자 수송용으로 아리온스멧을 눈여겨 보고 있다.


서영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무인복합연구센터 임원은 "아리온스멧은 지난 해 대한민국 육군의 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운용에서도 성능과 전술운용이 검증됐다"면서 "주한미군과 시범운용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향후 미 국방부의 성능비교 프로그램도 잘 수행해 미군의 신속획득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택=국방부 공동취재단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