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 자금조달]한온시스템, 1000억 대출…불어나는 차입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그나社 FP&C 사업부 인수로 차입부담 급증
코로나19로 현금창출력 저하
부품사 불황에 단기간 내 재무개선 어려울듯
한앤컴퍼니, 지분 엑시트에 악재

[기업 자금조달]한온시스템, 1000억 대출…불어나는 차입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정수 기자] 사모펀드(PEF) 운용사 한앤컴퍼니가 최대 주주인 자동차 공조부품 업체 한온시스템 이 외부 차입을 잇달아 늘리고 있다. 지난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제조사인 마그나사의 유압제어(FP&C) 사업부 인수로 순차입금이 2조원대로 증가했고, 올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현금창출력이 저하되면서 계속해서 차입을 늘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 이는 인수합병(M&A) 시장 잠재 매물로 거론되는 한온시스템 의 몸값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온시스템 은 지난달 19일 KEB하나은행 주관으로 1000억원을 조달했다. 3년 만기 대출로, 대출 집행 후 1년이 지난 시점에 조기 상환할 수 있다. 반대로 한온시스템 의 장·단기 신용등급이 BBB-와 A3- 이하로 하락하면 대출을 곧바로 상환해야 한다. 현재 한온시스템 의 신용등급은 AA로 강제 상환 트리거(Trigger)까지는 상당한 여유가 있다.

하나은행이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한온시스템 대출을 모두 인수한 뒤 유동화증권과 유동화대출 형태로 기관 투자가들에게 매각했다. 이 과정에서 하나은행은 SPC에 신용공여와 유동성공여 약정을 제공했다. 유동화증권과 유동화대출 상환 재원이 부족할 경우 대신 상환 자금을 부담하겠다는 내용이다.


한온시스템 은 지난해 마그나사의 FP&C 사업부 인수로 차입이 대폭 늘어났다. 당시 인수자금 1조4000억원의 상당 부분을 인수금융으로 조달하면서 1년 새 1조원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연결 기준 차입금은 2조7300억원에 육박했다. 현금성자산을 제외한 순차입금은 같은 기간 6400억원에서 2조500억원으로 불어났다.


올해는 코로나19로 현금창출력이 저하되면서 외부차입의 필요성이 늘어났다. 한온시스템 은 지난 29일 운영자금 등으로 사용할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1500억원 규모의 단기차입을 추가로 늘린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온시스템 의 단기차입금은 2200억원에서 3700억원으로 늘어났다.

한동안 차입 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로 해외 주요 공장들이 셧다운에 들어간데다 완성차 판매량이 대폭 줄어들면서 현금창출력 저하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온시스템 은 현대차그룹과 포드에 주로 공조 장치를 공급해 오다가 매출처 다변화로 미국과 유럽 매출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완성차는 물론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큰 폭의 매출 타격이 예상된다.


자금 수요도 적지 않다. 한온시스템 은 연구개발(R&D) 등에 연간 약 5000억원 내외의 자본투자(CAPEX)를 집행하고 있다. 또 연간 2000억원 내외의 현금을 배당 재원으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8600억원으로, 금융비용 및 투자와 배당으로 사용하기에 크게 부족하지 않다. 하지만 최근 실적이 저하되면서 외부 차입이 불가피해졌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당분간 자체 현금창출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M&A 시장 잠재 매물로 거론되는 한온시스템 의 몸값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온시스템 은 한앤컴퍼니의 자회사인 한앤코오토홀딩스가 50.5%,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19.4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한앤컴퍼니와 한국타이어는 2015년 미국 비스테온이 보유하고 있던 한온시스템 (당시 한라비스테온공조) 지분 70%를 3조8000억원에 인수했다. 지난해 마그나사의 FP&C 사업부를 1조4000억원에 인수해 덩치를 키웠다.


IB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정상화 이후에도 글로벌 완성차 판매량 증가를 장담하기 어려워 M&A를 비롯한 투자 시장에서 자동차 부품회사에 대한 밸류에이션이 낮아지고 있다"면서 "당분간 성공적인 지분 엑시트(Exit)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정수 기자 agreme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