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발가락 갉아먹는 ‘조용한 악마’, 그 이름 당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홀히 하면 절단까지도 … 청결한 발 관리로 합병증 예방해야

[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지난 14일은 1991년 국제당뇨병연맹과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세계 당뇨병의 날’이었다.


다양한 합병증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당뇨병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병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자 제정됐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뤄지지 않는 대사질환이다.


유전인자 외에도 스트레스, 과식, 운동 부족, 비만, 고령 등을 원인으로 꼽는다.


국제당뇨병연맹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 세계 당뇨 인구는 4억 2500만명으로 2024년에는 48%가 증가한 6억 29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한당뇨병학회의 ‘2018 팩트 시트’에서는 국내 환자가 500만명 이상으로 추산되며 당뇨 전 단계까지 포함하면 1300만명이 넘을 것으로 봤다.


당뇨병은 다른 질환에 비해 합병증이 무시무시해 최대한 빠른 진단과 명확한 치료가 필요하다.


대표적 합병증인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주로 발 궤양으로 나타나는데 당뇨병 환자의 약 15~25%가 한 번 이상 경험한다.


당뇨병을 앓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감각이 둔해져 발에 상처가 생겨도 잘 느끼지 못한다.


세균에 대한 저항력도 약해져 작은 상처에도 궤양으로 급속히 진행되는 경우가 잦다.


그 때문에 해당 질환 환자의 50%가 감염 합병증을 동반해 발을 절단하는 경우가 20%에 달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화끈거림, 발 저림, 감각 저하, 피부색 변화, 물집 등이 나타나며 증상에 따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일명 ‘당뇨발’이라 부르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일 깨끗하게 발을 씻고 물기를 잘 말려야 한다.


발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크림을 바르고 땀을 잘 흡수하는 양말과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발에 상처 등 이상이 없는지 매일 살피고 조금이라도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혈당 조절이 잘 안 되거나 당뇨병성 족부병증 유경험자, 발에 기형이 있는 자, 무좀, 굳은살, 티눈이 있는 경우는 족부병증 발병률이 비교적 높다.


신경합병증 또는 말초혈관질환을 앓거나 흡연을 하는 경우도 해당 합병증이 찾아올 확률이 높으니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당뇨발 외에도 망막병증, 신장병증, 신경병증, 관상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 뇌혈관질환 등 다양한 만성 합병증이 존재한다.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급성 합병증에는 당뇨병성 케톤산증, 고혈당 성 고삼투압 증후군 등이 있다.


대동병원 족부센터 유성호 과장은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재발이 잦고, 방치하면 다리를 절단하기도 한다”며 “초기 대응이 무척 중요하니 일상에서의 예방법 실천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수습기자 rye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