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모비스, '사이드미러 없는 車' 시스템 기술 개발 성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현대모비스가 현재 자동차의 사이드 미러 역할을 대신하는 카메라와 모니터 시스템 기술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 이번 기술을 적용을 통해 기존의 사이드 미러보다 훨씬 넓어진 시야로 운전할 수 있으며 미래차의 혁신 디자인 구현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21일 현대모비스는 미래차에서 사이드 미러 역할을 하는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CMS)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CMS 시스템은 기존 사이드미러가 있던 위치에 카메라 센서를 장착해 후측방 차량들의 주행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차량 내부에 위치한 모니터에 표시하는 장치다.

CMS 기술은 넓은 화각을 확보해 사각지대를 대폭 줄여 주행 안전성을 높여준다. 카메라 센서의 화각은 35˚내외로 17˚안팎인 일반 사이드미러 화각의 두 배 이상이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카메라 적용을 통해 차량 외관 디자인의 혁신적인 변경을 가능케할 전망이다. 해당 시스템은 모니터가 자동차 안에 장착되기 때문에 사이드 미러처럼 차량 외부로 돌출된 부분이 거의 없다. 따라서 풍절음 등 외부 소음 해소는 물론 물론, 공기 저항이 줄어 연비개선도 가능해진다.


차량 주변 360˚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자율주행시대에 거울 대신 200만 화소 이상의 고성능 카메라를 2개 이상 장착하는 해당 시스템의 적용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가 지난 1월 美 라스베가스에서 공개한 미래차 컨셉 ‘엠비전’에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는 모습. 주변의 주행환경을 완벽하게 파악해야 하는 자율주행 시대에는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적용이 일반화될 것으로 예상된다./시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지난 1월 美 라스베가스에서 공개한 미래차 컨셉 ‘엠비전’에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는 모습. 주변의 주행환경을 완벽하게 파악해야 하는 자율주행 시대에는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적용이 일반화될 것으로 예상된다./시진=현대모비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러한 장점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과 관련한 법규를 제정하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도 기술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대모비스도 이번 국내 최초로 해당 기술 개발에 성공하면서 글로벌 수주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 의 새로운 시스템은 사이드 미러 뿐만아니라 룸미러까지 대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 차량 좌우측면과 후방 샤크 안테나 밑에 위치한 카메라 센서가 후방과 후측방 주행환경을 인식하고, 실시간으로 차량 실내에 위치한 모니터에 표시해주는 방식이다.


모니터는 운전자의 시야 범위에서 최대한 벗어나지 않도록 운전대 옆과 동승석 오른쪽 송풍구 위, 그리고 기존 룸미러 위치에 장착된다. 양 옆의 모니터는 기존 사이드미러를 대체하며, 후방 주행 환경은 기존의 룸미러와 같은 모양의 모니터로 표출된다.


현대모비스는 해당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악천후 등 가혹한 기상 조건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신뢰성 검증에 공을 들였다. 악천후 조건 속에서도 육안 이상으로 선명한 주행 상황을 확인하면서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그레고리 바라토프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기술개발센터장(상무)는 "미래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모든 핵심부품의 기능과 디자인 업그레이드를 요구한다"며 "센서와 같은 요소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솔루션 개발, 기존에 확보한 핵심부품 포트폴리오를 미래차 시대에 맞춰 융합,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