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석방 요건 채우는 이재용…삼성전자 '투자시계'에 쏠린 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윤동주 기자 doso7@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조만간 가석방 요건을 채우면서 반년 넘게 이어진 수감 생활이 마무리될지 재계가 주목하고 있다. 글로벌 반도체 패권 경쟁 속에 굵직한 의사결정을 앞둔 삼성전자의 '투자 시계'에 속도가 붙을지도 관심거리다.


25일 법조계와 재계 등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26일을 기준으로 전체 형기의 60%를 채우게 된다. 이 부회장은 지난 1월18일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형기는 내년 7월까지다.

법무부에 따르면 형기의 60% 이상을 채운 수형자는 가석방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앞서 이 부회장은 2017년부터 약 1년간 수감생활을 해 구치소에 재수감된 기간을 더하면 가석방 요건이 충족된다.


현재 이 부회장은 이달 말 열릴 법무부 가석방심사위원회의 심의 대상자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8·15 가석방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파운드리 증설 등 투자 결정 앞둔 삼성전자
총수 경영 복귀로 속도 낼까

재계는 이 부회장이 다음 달 복귀할 경우 삼성전자 가 마주한 투자 계획 등 주요 의사결정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170억달러(약 20조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미국에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을 세우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현재까지 텍사스주 오스틴과 테일러, 뉴욕, 애리조나 등이 후보지로 거론되지만 장소를 낙점하진 않았다.

그 사이 반도체 분야에서 삼성전자 의 경쟁사들은 대규모 투자 계획을 쏟아내며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중앙처리장치(CPU) 분야에 주력하던 인텔이 파운드리 시장 진출을 선언한 가운데 관련 업계 3∼4위권인 글로벌파운드리 인수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대표적이다.


앞서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들은 인텔이 300억달러(약 34조2600억원)를 투자해 글로벌파운드리 인수에 나설 것이라고 보도했다. 인텔은 오는 27일 새로운 공정과 중장기 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하는 기술설명회를 연다. 반도체 업계는 이 자리에서 인수합병에 대한 언급이 나올지 주목하고 있다.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50% 이상을 점유한 업계 1위 대만 TSMC도 미국과 중국은 물론 일본에 대한 투자 계획까지 언급된 상황이다.


재계 관계자는 "경쟁사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만큼 삼성전자 도 총수 복귀가 이뤄질 경우 이보다 과감한 투자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한편으로는 경영 활동에 제약이 불가피한 가석방보다 사면을 통해 힘을 실어주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사업분야의 흐름과 경쟁사의 움직임을 읽고 적기에 의사결정을 하려면 사면을 통한 경영 복귀가 해외출장 등의 제약에서 보다 자유롭기 때문이라는 판단에서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