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하나증권은 크래프톤의 일본 3대 종합광고회사 ADK 인수로 일본 시장 진출 전진 기지를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앞서 크래프톤은 베인캐피탈재팬으로부터 BCJ-31을 7104억원(750억엔)에 취득한다고 24일 공시했다. BCJ-31은 자회사로 ADK홀딩스(260명)를 보유하고 있으며, ADK홀딩스는 ADK마케팅솔루션(1570명), ADK크리에이티브원(340명), ADK이모션즈(130명) 등을 거느리고 있다. ADK는 광고와 애니메이션 콘텐츠 라이선스가 주요 사업이며, 매출의 80% 이상은 광고가 차지한다.
크래프톤은 텐센트와의 파트너십으로 중국 시장을, 자체적으로 인도 시장을 공략해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준호 하나증권 애널리스트는 "일본은 글로벌 게임 시장 3위로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며, 애니메이션 부문에서는 글로벌을 선도하는 중"이라며 "이번 인수를 기점으로 일본 게임·콘텐츠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예상하며, 향후 일본 게임사 등 추가 인수합병(M&A)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크래프톤이 게임 개발사 추가 인수 후에 ADK 자회사가 가진 애니메이션 등의 지적재산권(IP)을 사업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BCJ-31의 실적으로 ADK 실적을 가늠해 보면 지난해 매출액은 1조 1616억원, 당기순이익은 129억원이다. 재무제표 연결 시 크래프톤의 향후 연간 영업이익률은 30% 수준(현재 40% 초중반)까지 감소할 수 있다.
크래프톤은 지난 4년간 30건이 넘는 M&A를 진행했다. 대상은 대부분 언노운월즈와 같은 게임 스튜디오였다. 다만 인도에서만은 핀테크 기업,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가리지 않고 투자해, 콘텐츠 전반의 생태계를 갖췄다.
그는 "이번 ADK 인수로 인도 이외 지역에서도 비게임 사업 인수를 통한 글로벌 콘텐츠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성이 확인됐다"며 "ADK 인수 이후에도 현금을 3.5조원 이상 보유하고 있어 M&A를 통한 글로벌 사업 확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조시영 기자 ibp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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