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산정 체계관리도 요구
개선 3개월·권고 6개월 내 보고
현대카드 "지적사항 개선"
현대카드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서민급전창구인 카드론 건전성과 이용한도 관리 유의, 카드대출 금리산정 체계 개선을 요구받았다.
25일 금융당국과 카드업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현대카드 정기검사 후 경영유의사항 8건, 개선사항 15건을 통보했다.
우선 금감원은 현대카드에 카드론 건전성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카드론 한도관리를 강화하라고 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현대카드가 지난해 9월 말까지 취급한 카드론 잔액은 5조6378억원으로 전년 말(4조7762억원) 대비 18% 늘었다. 같은 기간 9개 카드사(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 카드론 잔액이 평균 7.8% 늘어난 데 비하면 현대카드의 증가 폭이 2배 컸다.
금감원은 현대카드 카드론 이용자 중 저신용자의 비중이 커진 데다 다중채무자 잔액도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영업 관련 리스크가 미흡하다고 꼬집었다. 신용도와 직접 관련이 없는 사유로 카드론 대출 가능 금액을 산정한 사례가 있다고 했다. 카드사들은 카드론 대출을 내줄 때 신용도 등에 따라 대출 가능 금액을 차등화해야 한다.
금감원은 현대카드에 저신용자와 다중채무자 대상 카드론 취급현황과 연체율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라고 요구했다. 카드론 한도관리를 강화해 한도 산출 시 신용도와 상환능력 등을 고려하라고 했다.
저신용자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현대카드의 결제성 리볼빙 이월 잔액은 증가세로 전환했고, 최소 결제 비율인 10%를 적용받는 저신용자 비중이 전년 말 대비 급증해 상환능력이 악해질 수 있다고 봤다.
금융소비자 보호 관련 조직 구조와 업무 처리 절차를 내규에 반영하라고 했다. 과도한 상업자표시전용카드(PLCC) 마케팅을 방지하기 위해 제휴사와 포인트 비용 분담을 합리적으로 하고 제휴사 고객정보 관리시스템 통제를 강화하라고 했다.
아울러 금리 산정 체계 관련 내규 개선을 요구했다. 금리 역전 현상 관련 관리를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카드론 영업 과정에서 신용도 높은 차주(돈 빌린 사람)가 낮은 차주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적용받는 경우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금리인하 요구권 관련 내규와 제도 운영방식을 개선하고 불법 모집이 발생한 영업점 관리자에 대한 제재 부과 방식을 개선하라고 했다.
현대카드는 금감원의 경영개선 요구에는 3개월 내, 경영유의 권고에는 6개월 내에 조치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이번에 지적 받은 부분들에 대해서는 개선 조치할 계획"이라며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기반으로 한 건전성 중심 경영 기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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