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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협 "美, 2037년까지 선박 448척 발주‥한국 조선업에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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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 조선산업 재건을 추진하면서 2037년까지 최대 448척의 선박 발주가 예상된다. 한국 조선업계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군함, 차세대 선박 분야에서 사업성을 확보하고 한미 간 전략적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인협회는 류민철 한국해양대학교 교수에게 의뢰한 연구 결과를 19일 발표하고, 미국 정부의 조선산업 재건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미국은 4월 '해양 지배력 회복' 행정명령을 통해 전략상선, 해군함정, LNG 운반선 수요에 대응할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중국산 선박과 장비에 대한 제재도 예고했다. 미국 무역대표부는 중국 선사·선주 소유 선박에 입항 시 추가 수수료 부과 방침을 발표한 상태다.


조선 및 항만 인프라 강화법, 해군 함정 신조 계획, 쇄빙선 발주 방침 등을 포함해 2037년까지 상선, 군함, 특수선 등 400척이 넘는 선박이 건조될 것으로 보고서는 추산했다.


LNG 운반선 부문은 미국 내 자체 건조 역량이 제한적인 만큼, 한국 조선소가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협력 기회를 모색할 여지가 있다. 전략상선은 대부분 중형급 선박으로, 국내 중형 조선소들이 수주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왔다.

미 해군의 전투함 신조는 고도화된 무기체계와 연계돼 한국이 직접 건조를 맡기는 어려운 구조다. 보고서는 유지보수(MRO)를 중심으로 신뢰를 쌓은 뒤 점차 개보수와 부품단위 협력으로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수송·지원함과 상륙함은 협력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분석했다.


차세대 선박 부문에서는 이산화탄소 운반선, 액체수소 운반선, 자율운항선박 등 첨단기술 기반 선박 개발을 위한 한미 공동기금 조성도 제안됐다.


보고서는 미국 내 조선소 인수 및 기자재 투자 시 보조금 활용과 부지·인프라 정비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력 수급 불균형에 대비해 국내 조선인력 양성 체계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조선소에서 한국 은퇴 기술자를 활용하는 방안, 국내 건조선박에 현지법인 직원을 참여시켜 기술이전을 추진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또한 조선기술 수출과 관련해 핵심 기술을 제외한 분야의 규제 완화도 검토 과제로 제시됐다.


류민철 한국해양대 교수는 "현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미국과 공동 전략을 마련하고 정책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호 한국경제인협회 경제산업본부장은 "미국의 조선산업 재건은 한국 조선업의 세계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기회"라며 "정부와 국회는 자율운항선박과 수소선박 지원을 확대하고, 스마트 조선소 기반 생산성 혁신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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