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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美 GM과 차세대 LMR 배터리셀 개발…2028년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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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간 비율 높인 양극재 배터리
LFP 보다 에너지밀도 33%↑
전기트럭·대형SUV 적용 예정

LG에너지솔루션 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협업해 망간 배터리 신기술을 대형 전기 SUV와 전기 트럭에 적용하기로 했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LG에너지솔루션 본사. 강진형 기자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LG에너지솔루션 본사. 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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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공동 개발한 리튬망간리치(LMR) 각형 배터리셀을 2028년부터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LG에너지솔루션과 GM의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가 2028년까지 미국 내 제조시설에서 LMR 각형 배터리셀의 상업용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며, 시범 생산은 2027년 말까지 LG에너지솔루션 시설에서 이뤄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LMR 배터리는 양극재 소재 중 망간 비율을 높인 차세대 배터리 기술이다. 비싼 코발트와 니켈 대신 저렴한 망간을 많이 사용해 비용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더 큰 용량과 에너지 밀도를 제공한다.


LMR 배터리는 이미 오래전부터 연구가 이뤄졌지만, 수명이 짧아 실제 상용화로 이어지기엔 한계가 있다.


LG에너지솔루션과 GM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셀과 비교해 같은 비용으로 33%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MR 배터리는 쉐보레 실버라도 전기 트럭과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차량(SUV)인 에스컬레이드 IQ에 적용될 예정이며, 664㎞ 이상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서원준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 부사장은 LMR 배터리 셀에 대해 "수십 년간 이뤄진 연구 및 기술투자의 결실"이라며 "이 새로운 기술로 구동되는 GM의 미래 트럭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전기차 옵션을 제공하려는 우리의 공동 약속을 보여주는 강력한 사례"라고 말했다.





심성아 기자 hea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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