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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버스노조 84.9% 쟁의행위 의결…30일 파업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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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인상률 입장차 커 '총파업' 가능성

서울시 버스노조가 오는 30일 쟁의 행위에 나서는 안건으로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전체 조합원의 84.9%가 찬성해 통과됐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28일 쟁의 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인원 대비 96.3%가 찬성 표결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내버스 노조가 12년만에 총파업에 돌입한 28일 서울 은평구의 한 버스차고지에 버스들이 주차돼있다. 사진=조용준 기자 jun21@

서울시내버스 노조가 12년만에 총파업에 돌입한 28일 서울 은평구의 한 버스차고지에 버스들이 주차돼있다. 사진=조용준 기자 jun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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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사측과 합의가 최종 무산될 경우 30일 합법적인 쟁의 행위가 가능해진다. 서울시내버스 노사는 29일 오후 5시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막판 조정을 진행한다. 29일 자정까지 합의를 하지 못하면 파업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버스노조와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지난해 12월부터 9차례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결렬됐다. 이에 따라 조정 절차가 시작됐지만, 지난 23일 1차 조정에도 큰 진전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버스 노사는 임금 인상률 등 여러 안건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다. 노조 측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8.2% 임금 인상을 제시했는데, 사측은 임금 동결을 주장한다. 또 노조는 현재 만 63세인 정년을 인접한 경기도처럼 만 65세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사측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노조가 '준법투쟁, '안전운행 캠페인' 등 쟁의행위에 돌입하면 운행 지연 등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비해 시는 버스 운행 간격, 운행 속도, 정류소 정차 시간 등 이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서울경찰청과 협조를 통해 즉각적인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출퇴근 시간대에 주요 교통 혼잡 지역을 대상으로 교통경찰을 배치하고, 버스 중앙차로 구간 내 운행 지연 발생 시 후속 버스의 추월 조치 허용 등을 경찰에 요청할 계획이다.


다만, 시는 올해 임금 인상률에 대한 노사 입장차가 커 쟁의 행위가 '전면 파업'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한 상황이다. 서울시와 자치구, 버스조합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서울교통공사, 서울시메트로 9호선 등 기관과도 협력 체계를 사전 구축해 수송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하철은 하루 총 173회 증회한다. 출퇴근 주요 혼잡시간은 현행보다 1시간 연장해 열차 투입을 늘리고, 지하철 막차도 익일 오전 2시까지 연장한다. 지하철 출퇴근 연계를 위해 서울 25개 자치구는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시내버스 운행 중단 노선 중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은 지역은 민·관 차량 500여대를 투입해 지하철까지 연계한다.


아울러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시내 학교와 공공기관, 민간 기업 등에 등교·출근 시간을 1시간 조정할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출근 시간 이동수요를 분산하기 위한 조치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가급적 전면적인 쟁의행위로 이어지지 않도록 노사 간 협의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비상수송대책 마련에도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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