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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식스 운동화가 3만원"…공홈인줄 알고 덜컥 결제하면 '사기 당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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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칭 사이트로 결제 유도하고 물품 안보내
도메인 확장자 확인해

최근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광고를 내 유명 패션 브랜드를 사칭한 사이트로 소비자를 유인한 뒤 상품 결제 후 물품을 발송하지 않는 사기 사례가 최근 급증하고 있다. 서울시는 27일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4월까지 7개월간 유명 패션 브랜드 사칭 사기 사이트 피해상담 건수는 150건, 피해 금액은 1907만원에 달했다. 사이버먼데이·블랙프라이데이 등 할인 행사가 집중된 연말부터 급격히 증가해 최근에도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아식스 공식 홈페이지를 사칭한 사이트. 서울시

아식스 공식 홈페이지를 사칭한 사이트.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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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SNS 광고를 통해 사칭 사이트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해당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와 외관이 유사하다 보니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했다가 피해를 본 경우가 많다. 사기 사이트는 일반적인 도메인 확장자인 '***.COM'이 아닌 '***.TOP', '***.SHOP', '***.LIVE', '***.VIP' 등 신규 도메인 확장자를 사용한다. 이 때문에 SNS 광고로 연결된 온라인쇼핑몰은 도메인 주소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스투시 공식 홈페이지를 사칭한 사이트. 서울시

스투시 공식 홈페이지를 사칭한 사이트.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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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칭 사이트의 경우 대부분 해외 서버를 이용해 피해 발생 시 사이트 접속 차단 등 조치가 어려운 만큼 서울시는 피해 발생 시 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 등 인터넷서비스 제공사업자에 즉시 접속 차단을 요청할 수 있도록 전자상거래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보고 정부에 제도 개선을 제안할 계획이다.


사기 사이트로 의심될 경우 상품 페이지와 주문·결제 내역 등 화면을 캡처해 보관하고, 결제일로부터 2주 이내에 상품이 배송되지 않으면 신용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해당 해외 결제 건에 이의제기를 신청해 관련 증빙자료를 서면으로 제출해야 한다. 이 경우 조정절차를 거쳐 결제 취소 및 환급 등의 피해 구제를 받을 수 있다. 유사한 피해를 본 시민은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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