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원, 지능형 CCTV용 'AI 에이전트' 선보여
신속하게 비상 상황 알리는 것은 물론 대응 방법까지 안내
에스원의 지능형 CCTV용 'AI 에이전트'가 기존 관제 방식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용자와 AI 에이전트가 주고받는 대화를 통해 영상조회, 캡처 등 다양한 기능을 컨트롤해 기존 CCTV의 한계로 지적됐던 운영과 관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다. AI 에이전트는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위급 또는 비상 상황을 알리는 것은 물론 가장 적합한 대응 방법까지 사용자에게 안내해준다.
21일 에스원은 'AI 에이전트'가 ▲위급상황 발생 시 SOP(표준 운영절차) 안내 ▲대화형 영상 검색 서비스 ▲대화형 CCTV 제어 서비스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우선 AI 에이전트는 기존 지능형 CCTV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해 위험 상황을 스스로 감지, 사용자에게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까지 제시한다. 예를 들어 창고 내 사고 발생 시 화면에 '창고에서 남성이 쓰러졌습니다'라는 알림이 자동으로 표시된다. 이후 AI가 상황별 표준 운영 절차에 따라 '119 연락' 등의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화면을 통해 안내해준다.
AI 에이전트는 또 CCTV 분석에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형 CCTV 영상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가 원하는 영상을 음성으로 요청하면 해당 영상을 설명과 함께 자동으로 찾아준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오전 10시에서 11시 사이에 흡연한 사람 찾아줘'와 같이 음성으로 지시하면 시간, 행동 등 키워드를 분석해 관련 영상을 빠르게 제공한다.
음성 명령만으로 CCTV 주요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대화형 제어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관 카메라 화면 캡처해서 저장하고, 지하실 입구 카메라 5분 전 영상 보여줘' 등 직관적인 명령만으로 영상 재생·이동·저장 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에스원 관계자는 "각종 사건·사고와 재해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CCTV 보급이 우리 사회 곳곳에 확대되고 있어 이러한 안전 인프라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과제"라며 "에스원은 자체 R&D 센터를 통해 실효성 있는 보안 솔루션을 지속 개발해 사회 전반에 보급해 나가는 데 앞장서 보안 기업의 책임과 소임을 다해 나아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