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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두산에너빌리티, 항공엔진·무인기 개발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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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항공기 체계 개발
두산, 항공엔진 개발 담당

대한항공이 국내 항공엔진 기술 개발과 무인 항공기 사업 확대를 위해 두산에너빌리티와 기술 협력을 추진한다.


김경남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장(왼쪽)과 고민석 두산에너빌리티 GT개발 담당이 16일 항공엔진 개발과 무인기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김경남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장(왼쪽)과 고민석 두산에너빌리티 GT개발 담당이 16일 항공엔진 개발과 무인기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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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16일 두산에너빌리티 창원 본사에서 항공엔진 개발과 무인기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김경남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장, 고민석 두산에너빌리티 GT개발 담당을 비롯한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대한항공은 항공기 체계 개발을 담당하고, 두산에너빌리티는 항공엔진 개발을 맡아 공동 연구와 기술 교류를 지속한다. 특히 양사는 저피탐 편대기, 다목적 스텔스 무인기 등 중대형 무인기용 5000~1만5000lbf(파운드포스·1만6000파운드 무게를 밀어 올릴 수 있는 힘)급 엔진과 소모성 협동전투기(CCA) 등 소형 무인기용 100~1000lbf급 엔진 개발에 중점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첨단 항공엔진 국산화 개발을 실현하고 경쟁력 있는 무인기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첨단 항공엔진 국산화는 국내 항공기 사업 기술 성장을 위한 필수 과제로 꼽힌다. 미국 등 엔진 자체 생산 능력이 있는 국가들이 기술 수출을 엄격히 제한하면서 항공엔진 조기 국산화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김경남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장은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 시장은 그동안 소수 선진국이 독점해 온 분야로, 국내 항공기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엔진 국산화가 필수적"이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항공기 개발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두산에너빌리티를 비롯한 국내 엔진 개발업체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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