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도권 분양 87% 감소…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관심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 전국 신규 분양 물량 전년 동기 대비 59%↓… 수도권은 87% 감소해
- 더 늦기 전에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선점해볼 만

올해 1월부터 2월(14일 기준)까지 청약홈을 통해 공급된 신규 아파트 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감소세는 수도권에서 더욱 짙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수도권에서 공급 중인 ‘알짜’ 단지로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1~2월(14일 기준) 전국 청약 시장에 등장한 아파트 물량은 4,781가구(특별공급 제외)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1만1,613가구) 대비 59%(6,832가구) 감소한 수치다. 최근 부동산 R114에서 올해 상반기 전국 아파트 분양 물량(임대 제외)이 지난해 상반기 대비 41.9%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것이 가시화된 것.

특히 이러한 신규 아파트 물량 감소세는 수도권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2월(14일 기준) 수도권에서 591가구가 공급됐는데, 전년 동기(4,249가구) 대비해서 약 87%나 감소한 것이다. 2022년(7,466가구) 대비해서는 92% 줄어든 셈이다.


이러한 신규 물량 감소세의 원인으로는 관세·환율리스크 등으로 건설 공사에 필요한 각종 원자잿값이 대폭 상승한 점을 손꼽을 수 있다. 이에 건설공사비지수는 5년 새 약 32%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최근 공사비 갈등 및 공사 중단 사태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불안정한 시장 상황 속에서 건설업의 경기가 더욱 악화되고 있는 만큼, 신규 물량 공급의 감소세는 지속될 수 있을 전망”이라며 “이렇다 보니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은 기존에 분양에 나선 신규 단지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동문건설이 현재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인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로 수요자들의 문의가 급증하고 있는 것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특히 이곳의 전용면적 59㎡ 분양가는 2억8,370만원부터 시작하며 74·84㎡도 3~4억원대로 책정돼 수도권에서는 다시 보기 힘든 분양가로 주목받는 중이다.


이에 더해 이곳은 수요자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 중이다. 계약금 5%, 계약금 1차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60%) 전액 무이자 혜택, 1,000만원 상당의 옵션 무상 제공(발코니 확장 시) 등 다양한 금융 혜택으로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동문건설의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은 지하 2층~지상 최고 28층, 7개 동, 총 951가구 규모로 건립된다.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은 교통·교육·인프라·자연 등 모든 것을 갖춘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단지 앞 경의중앙선 문산역이 가까이 위치해 서울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며, 또 향후 대곡역에서 GTX-A(예정)노선으로 환승하면 서울역까지 40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게다가 향후 ‘KTX 파주 연장’, ‘GTX 플러스 노선안’ 등 지역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교통 호재가 지자체 주도로 계속 추진 중인 만큼 프리미엄 기대감도 높다.


또 초·중·고교가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도보학세권 입지를 갖춰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도 큰 선호를 받을 전망이다.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문산초를 비롯해, 문산동중, 파주고가 바로 붙어 있고, 문산북중, 문산고 등의 교육시설도 주변에 있어 도보로 이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특히 도보학세권인 만큼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어린 자녀의 통학을 지켜볼 수 있으며, 초등학교 친구와 고등학교까지 12년을 함께할 수 있어, 자녀 입장에서 정서적으로도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은 주거 편의성을 높여줄 다양한 생활 인프라 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이곳은 문산역세권 인프라 및 CGV, 홈플러스, 문산중앙병원, 문산자유시장 등 당동 생활권의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중심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문산천, 당동공원, 북부공원, 통일공원 등 쾌적한 자연환경을 가까이 누릴 수 있다.


신규 단지가 희소한 파주 문산읍에서 공급되는 이곳은 동문건설만의 노하우가 담긴 특화 설계가 적용돼 단지 내부 상품성이 우수하다. 입주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특화설계 적용으로 우수한 주거환경을 갖출 예정이다. 먼저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성을 고려한 4Bay 평면(일부타입 제외)을 적용하고 거실과 주방의 맞통풍 설계로 쾌적한 주거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팬트리와 드레스룸 등 여유롭고 트렌디한 공간(타입별 상이)을 제공해 입주민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공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실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작은 도서관, 독서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단지 내 어린이집 등을 계획해 입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분양 정보는 홈페이지와 견본주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동문건설의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견본주택은 경기도 파주시 다율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동문건설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투시도, 출처=동문건설]

[동문건설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투시도, 출처=동문건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