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중공업, 신조 선박에 '세이버 윈드캡' 적용해 공기저항↓·연비↑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연비 최대 6%↑, 화물 보호 효과

삼성중공업 은 자체 개발한 공기저항 저감 장치인 '세이버 윈드캡(SAVER Wind(C))'을 설치한 1만5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을 인도했다고 18일 밝혔다. 세이버 윈드캡은 2022년 기존 컨테이너선에 추가 설치된 적이 있으나 신조 선박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이버 윈드캡이 설치된 대형 컨테이너선. 삼성중공업 제공

세이버 윈드캡이 설치된 대형 컨테이너선. 삼성중공업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통상적으로 컨테이너선이 받는 공기저항의 80%는 컨테이너에 의해 발생하며, 악천후로 인한 높은 파도(Green Water)에 의해 화물이 파손되기도 한다. 선수에 탑재한 세이버 윈드캡은 컨테이너에 작용하는 공기저항을 줄이고 높은 파도로부터 화물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대형 구조물이다.


세이버 윈드캡은 다양한 화물 적재와 운항 조건에 맞춰 아치형 디자인이 적용됐는데, 이로 인해 선박 전면과 측면의 공기 흐름이 효과적으로 분산돼 연비가 최대 6%까지 향상됐다.

또한 구조물을 지탱하기 위한 기둥이 필요 없어 설치 시 선박 의장품과의 간섭이 발생하지 않고 타제품 대비 가벼워 글로벌 선사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금까지 컨테이너선 41척에 세이버 윈드캡 설치 계약을 체결했다.


이호기 친환경연구센터장(상무)은 "세이버 윈드캡은 친환경·고효율 선박을 실현하기 위한 삼성중공업만의 독자 기술"이라며 "삼성중공업은 고객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친환경 제품 개발과 시장 확대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성아 기자 hea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