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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수소차 판매량, 2년 연속 역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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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재훈 현대차 사장을 비롯해 이상엽 부사장 등 개발자들이 31일 경기도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수소콘셉트카 공개행사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4.10.31  조용준 기자

장재훈 현대차 사장을 비롯해 이상엽 부사장 등 개발자들이 31일 경기도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수소콘셉트카 공개행사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4.10.31 조용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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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 세계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량이 전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년 연속 뒷걸음질 친 것이다.


11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12월까지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의 총판매량은 1만2866대로 전년보다 21.6% 줄었다.

글로벌 수소차 판매량은 2022년 2만704대를 기록하며 정점을 기록했으나 2023년에는 판매량이 1만6413대로 20.7 % 감소하며 둔화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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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로 한국은 현대차 넥쏘의 판매량 부진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23.5% 감소했다. 시장 점유율은 0.7%포인트(P) 하락한 29.8%를 기록했다. 정부는 수소 승용차보다는 수소 상용차 중심으로 보급 확대 전략을 조정하고 있다.


중국은 수소 상용차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55.3%의 점유율로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전체 지난해 중국 내 수소차 판매량은 7113대로 전년 대비 5.9% 감소했다.


일본은 지난해 새로 출시된 도요타 크라운(Crown)이 565대 판매되며 주요 지역 중 유일하게 61.8%의 성장률을 보였다

업체별로 현대차는 넥쏘와 일렉시티를 중심으로 총 3836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23.5% 역성장했다. 현대차는 올해 넥쏘 후속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도요타는 미라이(Mirai)와 크라운을 1917대 판매해 전년 대비 50.1% 감소했다. 중국 수소 상용차는 5976대로 전체 판매량의 46.4%를 차지했다.


SNE리서치는 "장기적으로 글로벌 수소차 시장 규모가 확대되기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 확충, 상용차 시장 확대, 수소 생산비 절감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공공 민간 협력이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강희종 에너지 스페셜리스트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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