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4호선 미아역 인근 저층 주거지가 7500가구 주거단지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강북구 미아동 258·번동 148 일대 2개소에 대한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연접 대상지 2개소 기획을 동시에 추진해 보행·녹지·경관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사업 실현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대규모 주거단지로 탈바꿈한다는 방침이다.
대상지는 오패산 자락의 제1종 주거지역으로 토지 등 소유자가 많아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 노후주택이 밀집했고 최대 60m 이상 높이차로 인한 보행 불편 등으로 주민 대부분이 마을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경사 및 협소한 도로로 인해 교통사고 위험도 높았다.
시는 사업성 부족으로 개발에서 소외됐던 대상지 여건을 고려해 여러 각도의 사업 실현 방안을 적용했다.
제1종에서 제2종 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을 상향하고 높이 계획 등 지역 맞춤형 도시계획을 수립했다. 최대 2단계 용도 지역 상향을 통해 미아동 258 최고 25층, 번동 148 최고 29층을 적용해 총 7500가구를 확보했다. '2030 서울특별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의 사업성 보정계수 등을 적용해 사업성도 개선했다. 특히 번동 148의 경우 현재 용도지역 대비 과밀한 지역 여건을 고려해 현황용적률(현재 건축물대장상 기재된 용적률)을 기준용적률로 인정해 향후 정비 계획 추진 시 사업성 향상이 예상된다.
아울러 기존 활용도가 낮았던 공원을 구역에 편입해 확대 재조성하고 기반시설을 복합화해 효율적인 토지 이용을 도모했다. 급경사 등으로 교통사고 위험이 높았던 기존 도로의 체계도 정비했다. 오패산로 구간을 2차선에서 4차선으로 넓히고 마을 버스노선을 고려한 미아동 남동 측 도로 신설을 통해 단지 내 차량 진출입을 원활하게 하고 미아에서 번동 일대의 교통흐름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경사지 특성을 반영한 지대 조성 방안도 담았다. 데크형 대지 조성 및 데크 하부에 주민편의 시설 설치 등 구릉지에 특화된 단지 계획을 수립했다. 단지 내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경사형 보행로 등 수직 이동 동선을 확보해 보행 약자도 편리한 배리어프리(장애물 없는) 단지를 조성한다.
이 외에도 조화로운 경관이 형성되도록 주변 지역과 대상지, 오패산 자락으로 이어지는 통경축을 확보하고 불암산 등 배후 산능선과 조화를 이루는 높이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기획 확정으로 시의 신속통합기획 대상지 149개소 중 91개소(16만호)가 기획을 완료했다. 91개소 중 현재 정비구역지정 32개소, 사업시행계획인가 4개소, 착공 2개소 등 주거환경 정비 및 안정적 주택공급을 위한 신속통합기획과 후속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강북구에는 이번 대상지 2개소를 포함, 총 7개소에서 신속통합기획이 추진되고 있다. 그 중 미아동 130 일대는 지난달 오세훈 서울시장이 현장점검에 나선 입체공원 시범사업 대상지로 올해 3월 중 기획을 착수해 연내 기획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이번 신속통합기획은 그간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노후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면서 오패산 자연이 담긴 쾌적한 주거단지로 탈바꿈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됐다"라고 전했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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