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 기술력 입증, 탈탄소·고부가 선박 시장 공략
친환경 선박 건조 메카는 부산!
HJ중공업(대표이사 유상철)이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건조한 LNG이중연료 컨테이너선을 선주사에 인도하면서 친환경 선박의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HJ중공업은 2022년 유럽지역 선주사로부터 수주한 2척의 7700TEU급 LNG이중연료 컨테이너선 중 1차선을 지난 20일 인도했다고 알렸다. 인도서명식은 선주사와 HJ중공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영도조선소에서 거행됐다.
이 회사가 인도한 선박은 길이 272m, 운항속도 22노트로 최첨단 사양과 친환경 설계를 반영한 7700TEU급 LNG이중연료(Dual Fuel) 추진 컨테이너선이다.
프랑스 GTT社의 Mark III 멤브레인형 연료 탱크를 적용해 6100㎥에 달하는 저장 용량을 확보하면서 컨테이너 적재량을 극대화했다. 국제해사기구의 황산화물과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모두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LNG운반선의 화물창과 동일한 기술인 멤브레인형 연료탱크를 적용해 LNG DF선박을 설계하고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는 세계에서 극소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HJ중공업은 상선시장 재진입 이후 5500TEU급 메탄올 레디 컨테이너선 6척 전부를 성공적으로 인도한 데 이어 새롭게 개발한 7700TEU급 LNG이중연료 컨테이너선 1차선까지 무사히 인도해 친환경 컨테이너선 분야 경쟁력을 재확인했다.
향후 2차선과 79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등 총 10척에 달하는 유사 선형의 반복건조 효과까지 누리게 되면 생산성과 수익성도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HJ중공업은 메탄올 레디와 메탄올 추진선, LNG DF, 탄소 포집·저장(CCS, Carbon Capture and Storage) 선박, 암모니아 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 기술과 중대형 컨테이너선 분야에서 실적을 내며 축적된 기술력과 경쟁력을 세계시장에 증명하고 있다.
HJ중공업 유상철 대표이사는 “이번에 첫 7700TEU급 LNG DF컨테이너선을 성공적으로 건조하고 인도해 향후 해당 선형의 후속 건조와 공격적 영업활동에 탄력을 받게 됐다”며, “탈탄소 시대에 걸맞은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개발과 건조를 통해 선주사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HJ중공업은 이날 인도한 1차선에 이어 현재 건조 중인 2차선도 마무리 공정을 거쳐 선주사에 인도할 계획이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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