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천시 빗물에 잠겨도 전조등 빛 반사
올림픽대로 차선 노후 구간 대상 추진
1년간 품질 평가·분석 및 시민 체감 평가
비 오는 밤 차선이 보이지 않아 운전자는 물론 보행자들의 안전까지 위협했던 도로 환경이 개선된다.
20일 서울시는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을 대상으로 비 오는 날에도 선명한 '고성능 유리알 차선'의 시범 적용과 성능 검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차선용 페인트에는 차량의 전조등을 반사해 시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유리알을 섞어 쓰는데, '고성능 유리알 차선'은 일반 유리알 대비 크기가 2배나 크다. 특히 빛을 더 잘 반사하는 '우천형 유리알'을 사용해 차선이 빗물에 잠겨도 높은 시인성을 보인다.
서울시는 올림픽대로를 대상으로 고성능 유리알 차선을 시범 적용하고 성능 검증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올림픽대로는 서울 시내 자동차전용도로 중 길이가 가장 길고 충분한 차량 주행속도를 갖춰 차선의 성능과 내구성을 종합 평가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점에서 선택됐다. 고성능 유리알 차선의 올림픽대로 세부 적용 구간은 올 초 차선 재도색·재포장 구간을 조사한 후에 확정한다.
한편 서울시는 올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지난해 12월 차선 재도색이 필요한 올림픽대로 상·하행 각 1㎞ 구간(잠실대교~잠실철교)에 대해 고성능 유리알 차선을 우선 적용했다. 시공이 완료된 구간에는 시범사업을 알리는 홍보 배너를 부착하고 도로전광표지판(VMS)에도 안내 문구를 표출해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개선 사항을 쉽게 인지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병용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은 "서울시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빗길에 흐려지는 차선'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더 개선된 기술을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며 "다양한 차선 공법과 신기술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전문가 및 관련 업체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안전하고 선명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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