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주요 4개 노선 이용 여객 4만명 달해
EC 대한항공·아시아나 결합 승인에도 청신호
티웨이항공 이 주요 유럽 노선 4개의 평균 탑승률이 80%를 넘으면서 일단 손익분기점은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가 대한항공 과 아시아나항공 의 기업결합 승인 요건으로 유럽 주요 노선 성공적인 이관을 내걸었던 만큼 양사 합병에도 청신호라는 분석이 나온다.
1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에 따르면 티웨이항공의 유럽노선 탑승률은 84.5%로 조사됐다. 지난 8월8일부터 이달 24일까지 티웨이항공의 로마·바르셀로나·파리·프랑크푸르트 노선의 전체 공급좌석은 4만6494석이며, 이 가운데 3만9287석에 여객이 탑승했다는 얘기다. 업계에서는 통상 손익분기점을 80%로 보고 있다. 평균 탑승률로는 손익분기점을 넘어 순항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부 노선별로는 다소 차이가 있다. 지난 8월8일 취항한 인천~로마 노선의 경우 탑승률이 92.5%로 가장 높았다. 같은 달 28일 운항을 시작한 인천~파리 노선의 탑승률은 81.9%로 간신히 손익분기점을 넘었다. 하지만 인천~바르셀로나, 인천~프랑크푸르트 노선 탑승률은 각각 79.9%, 76.9%에 그쳤다.
업계에선 시간이 지나면서 탑승률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 관계자는 "고객들이 LCC가 운항하는 장거리 노선이 처음이라 다소 걱정한 것 같다"며 "시간이 갈수록 가격 경쟁력이 본격적으로 부각되면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로마·바르셀로나·파리·프랑크푸르트 노선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의 핵심 요건이기도 하다. EC가 대한항공의 유럽 노선 독점을 우려하자 대한항공이 이 노선들을 이관하고 승무원과 항공기를 지원하기로 한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다. EC는 양사 결합 최종 승인을 내릴 때 티웨이의 유럽 노선 안착 여부도 주시할 것으로 점쳐진다. 미국 법무부(DOJ)가 대한항공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면서 사실상 양사 결합을 승인했다는 반응이 나오는 만큼 4년에 걸친 합병 과정의 마지막 퍼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화물 사업부도 매각하는 등 대부분 선결과제를 이행했다"며 "티웨이항공의 유럽 노선 운항이 안착하면 더 이상 승인을 미룰 여지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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