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설문 서비스 '돈 버는 설문' 진행
응답자 1021명 중 40%는 '집에서 휴식'
명절 문화 변화에 절반 이상 "합리적"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기반 설문 서비스 '돈 버는 설문' 조사 결과 10명 중 4명만이 추석 연휴 기간 고향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SKT의 '돈 버는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021명 가운데 42.1%만이 '추석 연휴 기간 고향 또는 가족, 친척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1일 T멤버십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집에서 휴식'을 응답한 비율은 40.3%였다.
추석 연휴에 주로 누구와 시간을 보낼 계획인지를 묻는 말에는 '직계가족과 함께 지낸다'는 응답이 55.2%였다.
추석 연휴 여행에 대한 질문에 '계획 중'은 17.2%이며, 67.5%는 '여행 계획이 없다'고 답변했다.
지난해 추석에 국내·해외 여행을 다녀왔다는 응답은 전체의 19.7%였다.
추석에 차례를 지낸다는 응답은 40.6%로 전통적인 명절 의례를 치르는 가정이 절반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향 방문이 줄어지는 등 한국 명절 풍습 변화에 55.2%는 합리적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60대 이하는 합리적으로 변화한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이 절반을 넘었으며, 70~80대도 같은 응답이 아쉽다는 답변보다 많았다.
한편 이번 조사에 사용된 '돈 버는 설문'은 T멤버십 앱 내 미션 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설문을 의뢰하는 기업은 타깃 설정을 할 수 있으며 AI 결과 분석 리포트를 받을 수 있다. 설문 참여자들은 T멤버십 제휴처에서 사용 가능한 T플러스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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