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 향상 프로젝트 가동
간편식, 편의점 전체 매출 10% 차지
햄버거·샌드위치도 빵 업그레이드
BGF리테일 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원재료 품질 업그레이드에 초점을 맞춘 '간편식 품질 혁신 프로젝트'를 가동한다고 9일 밝혔다.
CU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맛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원재료 품질의 향상에 나선다. 간편식이 편의점 전체 매출에서 약 10%를 차지할 정도로 주요 전략 상품이 되면서다.
편의점 간편식 3.0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측면도 있다. 편의점에 도시락이 처음 등장해 품목을 늘려가던 2000년대 후반~2010년 중반이 간편식 1.0 시대, 메뉴를 다양화하며 용량과 구성을 확대한 2010년 중반~2020년 초반이 간편식 2.0 시대로 구분된다.
CU의 간편식 품질 혁신 프로젝트는 도시락에 가장 먼저 적용됐다. 지속적인 외식물가 상승으로 최근 편의점 도시락 매출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CU의 간편식 중 전년 동기 대비 가장 큰 폭의 신장률을 보인 카테고리는 도시락(24.7%)이었다. 이어 ▲김밥(23.1%) ▲주먹밥(22.7%) ▲햄버거(16.8%) ▲샌드위치(15.5%) 순으로 나타났다.
CU는 도시락의 메인 반찬으로 자주 사용되는 돼지고기에 냉동육 대신 1등급 도드람 한돈 냉장육을 사용한다. 국내산 냉장육을 사용해 풍미와 식감을 살리기 위해서다. 한돈 냉장육은 CU가 최근 내놓은 압도적 한돈 김치제육과 간장불백, 백종원 고기 3배 한판 도시락에 우선 적용됐다.
볶음밥 도시락은 기존 비빔밥 제조 형식에서 280℃ 고온의 대형 솥에서 밥과 다양한 재료들을 볶아 만든 볶음밥을 넣는다. 처음으로 적용된 상품인 '백종원 화끈 마라닭 도시락'은 전문점 수준의 맛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햄버거와 샌드위치는 빵의 품질을 높였다. 햄버거는 번 위에 버터 글레이징 처리를 한 글레이즈드 번으로 만든다. 글레이즈드 번은 전자레인지 조리 후의 꺼짐 현상을 최소화해 식감을 살려준다. 샌드위치에는 특허받은 유산균 발효종으로 만든 고급 식빵을 사용한다. 유산균 발효종 식빵은 촉촉함과 쫀득함이 특징으로 글루텐을 줄여 소화에 도움을 준다. 일부 제품에는 7가지 곡물을 추가한 프리미엄 식빵을 적용한다.
여다솜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책임은 "이번 프로젝트는 경쟁이 치열한 편의점 간편식 시장에서 높은 품질의 상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해 CU가 압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라며 "앞으로도 CU는 고객들에게 맛있고 질 좋은 간편식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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