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카카오임팩트,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진흥공단, 동반성장위원회와 진행한 '단골거리'의 1차 사업을 마치고 이달 중 2차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올해 4월에 시작한 단골거리는 카카오 직원과 전문 튜터가 지역상권 상점가를 방문해 카카오 서비스 활용 및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객과 온라인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한다.
지난달까지 진행된 1차 사업 기간 ▲광주시 충장로 상권가 ▲안동시 원도심상권 ▲대전시 은구비서로 골목형 상점가 ▲성남시 장터길 골목형 상점가 ▲인천시 부평 르네상스 상권 ▲제주시 칠성로 상점가 ▲정읍시 샘고을정다운 상권 ▲제천시 원도심 상권 등 8곳의 소상공인 500여명에게 일대일 맞춤 교육을 제공했다.
또 해당 상권이 카카오 서비스를 통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 상권 대표 카카오톡 채널(각 300만원) 및 450여개의 개별 상점 채널(각 30만원)에 총 1억5000만원의 톡채널 메시지 발송비를 무상으로 지급했다. 지역 상권의 톡채널 홍보를 위해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약 1400여명의 평균 고객이 각 상권의 카카오톡 대표 채널을 통해 새롭게 소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단골거리를 통해 신규 개설된 채널 수는 450여개이며, 총 친구 수는 5만여명에 달한다.
이 외에도 이번 단골거리에 참여 상점 중 95% 이상이 카카오맵 매장관리 서비스 이용을 시작했다.
카카오는 호응에 힘입어 2차 사업에서는 각 지역 상권당 지원 기간을 기존 4주에서 8주까지 늘릴 계획이다. 지역 상권 대표 채널 운영 및 홍보 지원 강화, 스타 점포 육성 프로그램 등 신규 혜택도 제공한다. 1차 사업에 참여한 소상공인에 대해 후속 지원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박윤석 카카오 동반성장 성과리더는 "이번 단골거리 사업은 전국의 소상공인분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단골시장과 단골거리 사업을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소상공인이 디지털 환경에서 단골 고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 방문하여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단골'을 운영 중이다. 프로젝트 단골은 전통시장 상인을 지원하는 단골시장, 지역 상점가 대상의 단골거리 등 전국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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