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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특화매장 ‘라면 라이브러리’ 전국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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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라이브러리, 차별화 점포 모델로 자리잡아
부산 등 전국 거점 도시에 순차적으로 개점

BGF리테일 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국내 최초 라면 특화 편의점인 ‘라면 라이브러리’를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6일 밝혔다.


CU는 지난해 12월 업계 최초로 서울 홍대 인근에 라면 특화 편의점인 ‘CU 라면 라이브러리’를 오픈했다. 해당 점포는 국내외 인기라면 230여 종을 총망라한 초대형 라면 전용 진열장과 컵라면 모형 시식대, 즉석조리기 등을 설치해 다양한 K-라면을 직접 조리해 맛볼 수 있다.

스낵&라면 라이브러리 T2인천공항 교통센터점에서 외국인이 라면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제공=BGF리테일]

스낵&라면 라이브러리 T2인천공항 교통센터점에서 외국인이 라면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제공=BGF리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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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라이브러리는 우리나라만의 ‘한강 라면’ 문화를 도심에서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국 관광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했다. 일본 후지TV, 중국 CCTV 등 해외 방송사에서도 취재해 갔으며 국내외 유명 인플루언서들도 지속적으로 방문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곳에서 지난 8개월 동안 판매된 라면은 총 12만여개로 하루 평균 라면 판매량은 약 500개에 달한다. 전체 라면 매출에서 외국인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도 68%로 내국인 매출(32%)을 훨씬 앞선다.


CU는 지난 4월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인근에 라면 라이브러리 2호점 'CU 잠실선착장점'을,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는 국내외 인기 스낵과 라면을 한데 모은 ‘스낵&라면 라이브러리(CU T2인천공항 교통센터점)’을 잇따라 개점했다. 이후 5월 경남 진주시에 위치한 공군교육사령부에 라면 라이브러리 4호점을 오픈하며 특수 입지에도 특화 상품 편의점을 처음 개설했다.

CU는 매출 증가 효과가 입증된 라면 라이브러리의 개점 운영 가이드라인을 전국 가맹점에 안내하고 운영 신청을 받고 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된 라면 라이브러리를 직영점을 넘어 전국 가맹점으로까지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가맹점 안내 이후 CU는 이달 한 달간 라면 라이브러리 3곳을 추가 오픈했다. 휴가철을 고려해 관광지 입지 입주로 영종도(CU 왕산마리나점), 제주도(CU 제주신화월드점), 김포 아라뱃길(CU 김포여객터미널점)에 순차적으로 문을 열고 손님맞이를 시작했다. 이들 점포는 오픈한 지 한 달 안팎이지만 하루 평균 객수가 평일 350여 명, 주말에는 450여 명을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지난달에 문을 연 CU 제주신화월드점은 이달 1일부터 4일까지 나흘 동안 누적 객수만 2500여 명에 달한다. 라면도 1800여 개가 팔려나갔다. 이는 단순 계산으로도 전체 방문 고객의 72%가 라면을 구매했다는 의미다. 전체 매출에서 라면이 차지하는 비중도 약 24.5%로 5% 내외인 일반 점포보다 5배가량 높게 나타나고 있다.


향후 CU는 몽골 등 해외 진출국에서도 K-푸드의 고객 접점을 더욱 늘려나갈 예정이다. 황보민 BGF리테일 가공식품팀 MD는 “라면 라이브러리 도입 후 일평균 객수 증가, 라면 외 상품 동반 구매율 상승 등 매출 호조가 뚜렷해 가맹점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K푸드를 알리는 선두주자로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선사하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지속 개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민지 기자 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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