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증시]엔비디아 3% 하락…다우는 0.04%↑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엔비디아 등 기술주 숨고르기
S&P·나스닥은 떨어져

뉴욕증시는 혼조세를 보였다. '인공지능(AI) 선두주자'인 엔비디아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기술주 투자 열기가 다소 정체된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4거래일 연속 올라 여전히 남아있는 주식 투자자들의 기대를 반영했다.


21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5.57포인트(0.04%) 오른 39,150.33에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8.55포인트(0.16%) 내린 5,464.62를,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32.23포인트(0.18%) 내린 17,689.36을 나타냈다. 다우지수는 이번주에 지난 19일 휴장일을 제외하고 모두 오름세를 유지했다.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이번 주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2거래일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뉴욕증권거래소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뉴욕증권거래소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도 시장 참가자들의 시선은 엔비디아로 향했다. 인공지능 투자 열풍이 엔비디아로 인해 집중된 만큼 엔비디아 주가가 전일에 이어 3%대 하락폭을 보인 점은 주가지수에 부담이 됐다. 주간 기준으로도 엔비디아는 8주 연속 오름세를 보이다 9주 만에 하락했다. 그럼에도 엔비디아 주가는 올해 들어 155% 가까이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참가자들은 AI와 반도체 투자를 위한 기술주의 인기가 약간 주춤해졌지만, 본격적인 조정 장세가 나타날지에는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그동안의 주가지수 고공 행진을 뒷받침하던 기술주 부문의 열기가 가라앉으면서 숨 고르기 장세가 이어졌다.

이날은 주요 파생상품 3종의 만기일이 겹치는 이른바 '세 마녀의 날'(Triple Witching Day)이었다. 이에 시장 전체 거래량은 급증했다. '세 마녀의 날'은 주가지수선물·주가지수옵션·개별주식옵션 등 주요 파생상품의 계약 만료일이 겹치는 날로 3월·6월·9월·12월의 셋째주 금요일에 해당한다.


미국 경제지표는 엇갈린 양상을 보인 가운데 시장 참가자들은 금리인하 힌트가 될 만한 경제 둔화 조짐을 살피고 있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에 따르면 5월 미국 기존주택 판매(계절조정치)는 전월 대비 0.7% 감소한 연율 411만채로 집계됐다.

5월 기존주택 중간 가격은 전년 대비 5.8% 급등한 41만9천300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콘퍼런스보드는 5월 미국의 경기선행지수가 전월 대비 0.5% 하락한 101.2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0.3% 하락보다 악화한 수치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마킷) 글로벌에 따르면 6월 미국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는 55.1을 기록했다. 이는 월가 시장 전망치 54.0을 웃돌았다.


6월 제조업 PMI 예비치도 51.7을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 51.0을 넘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경로 전망에 큰 변화는 없었다.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지난 5월 같은 진정세를 계속 보인다면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금리를 인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ME그룹의 페드와치툴에 따르면 오는 9월 미 연준의 25bp 인하 확률은 61.6%로 반영됐다. 9월 동결 확률은 32.3%를 나타냈다. 올해 12월 두 번째 금리 인하 가능성은 45.1%로 높게 반영됐다. 종목 별로는 엔비디아의 하락에도 알파벳A는 1.8%대 상승했고, 아마존닷컴도 1.6%대 올랐다. 퀄컴은 1%대 하락했고, 애플, 메타 플랫폼스(페이스북) 역시 1%대 내렸다.


대형 은행주는 하락했다. JP모건체이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 씨티그룹과 골드만삭스 주가는 모두 1%대 내렸다. 이날 연준과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2023년에 제출된 일부 대형 은행들의 정리의향서(living wills)에서 파생상품 포트폴리오 정리 방식에 결함이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신약 개발사 사렙타 테라퓨틱스의 희귀 근육질환 치료제 사용 확대를 승인한 소식에 사렙타의 주가가 30% 정도 뛰었다.


업종 지수는 헬스, 소재, 부동산, 커뮤니케이션 관련 지수는 올랐으나 에너지, 금융, 산업, 기술, 유틸리티 관련 지수는 내렸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08포인트(0.60%) 내린 13.20에 거래됐다.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대통령실까지 날아온 北오물풍선…용산 "심각함 인식, 추가조치 검토"(종합) ‘SM엔터 시세조종’ 카카오 김범수, 구속…法 "증거인멸·도망 염려" "끊임없이 정치적 공격 가해져"…정우성, 9년 만에 유엔 난민대사 사임

    #국내이슈

  • 올림픽 시작인데…파리서 외국인 집단 성폭행 '치안 비상' 해리스 "민주당 단결시켜 승리"…대권 도전 첫 행보 바이든, 美 대선 후보 사퇴…새 후보로 '해리스 추대론' 무게(종합)

    #해외이슈

  • [포토] 정식 출시한 '갤럭시 링' 집중호우에 ‘잠수교·올림픽대로 여의상류IC’ 교통 통제(종합) [이미지 다이어리] 장인의 秀세미

    #포토PICK

  • 렉서스 고가 의전용 미니밴, 국내 출시 현대차 전기버스, 일본 야쿠시마에서 달린다 르노 QM6, 가격 낮춘 스페셜모델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티몬·위메프 사태, ‘에스크로’ 도입으로 해결될까 [뉴스속 용어]“군대 갈 바엔 죽음을” 이스라엘 초정통파 유대교 ‘하레디’ [뉴스속 용어]유럽 첫 데뷔, 체코 맞춤형 한국형 원자로 'APR1000'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