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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버스렌즈 비추니 디지털 포카가 내손에…증강현실 품은 K-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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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위버스콘서 '위버스렌즈' 등 신기술 도입
국내 엔터사, K팝 저변 확대 위해 IT기술 확보에 속속 나서

하이브가 '2024 위버스콘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디지털 포토카드. 실물 카드를 위버스렌즈로 찍으면 디지털 형태로 소장이 가능하다.사진제공=하이브

하이브가 '2024 위버스콘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디지털 포토카드. 실물 카드를 위버스렌즈로 찍으면 디지털 형태로 소장이 가능하다.사진제공=하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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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K팝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 등 신기술과의 접점을 늘려나가고 있다. IT 기술들을 공연과 팬들과의 소통에 적극 활용하면서 K팝 문화도 새로운 진화 단계에 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15~16일 이틀간 열린 ‘2024 위버스콘 페스티벌’(Weverse Con Festival)에서 하이브는 예년보다 한층 고도화된 기술력을 선보였다.

올해 위버스콘의 키 포인트는 ‘위버스 렌즈’였다. AR을 지원하는 콘텐츠나 사물을 스캔하면 가상의 이미지와 영상을 겹쳐 보여줘 콘텐츠의 생동감을 높이는 기술이다. 위버스 라이브 AR 포토월 체험 등에 이용된다.


포토월에 선 인물을 위버스 렌즈로 비추면 실시간 다국어 댓글, 하트 반응 등 실시간 영상 라이브가 진행되는 듯한 AR 콘텐츠가 자동으로 스마트폰 화면에 나타난다. 마치 포토월 선 인물이 아티스트가 돼 위버스 라이브를 진행하는 느낌을 가져다 준다.


하이브는 또 위버스 렌즈를 통해서만 소장할 수 있는 디지털 워터마크 포토카드도 선보였다. 일반 포토카드와 달리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워터마크가 적용된 포토카드다. 아티스트의 포토카드를 위버스 렌즈로 찍어 앱내 디지털 형태로 소장하는 방식이다. 실물 포토카드와 디지털 포토카드를 동시에 소유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위버스 앱에 한번 등록한 포토카드는 재등록이 불가능하도록 해 대체불가토큰(NFT)과 같은 효과도 낸다. 이 기술은 미국 워터마킹 전문기업 디지마크의 공인 파트너사인 ‘프랙티컬메쏘드’가 담당했다.

위버스콘 공식 응원밴드. 밴드에 동일한 연출 시스템이 적용, 빛 점멸 속도가 일사불란하게 제어된다. 사진제공=하이브

위버스콘 공식 응원밴드. 밴드에 동일한 연출 시스템이 적용, 빛 점멸 속도가 일사불란하게 제어된다. 사진제공=하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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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예약 서비스 ‘위버스 줄서기’도 효과가 컸다. 야외 공연장·관람객 참여 부스 입장을 예약하는 기능이다. 위버스 앱을 통해 줄서기를 신청하면 카카오톡 메시지로 예약 현황과 입장 순서를 알려준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위버스콘에서도 이 서비스를 적용했고, 예약 가능 반경을 3㎞에서 올해 5㎞까지 확대했다.

올해 처음 도입한 응원 밴드도 주목받았다. 손에 쥐는 응원봉을 손목에 착용하는 방식으로 만든 것이다. 밴드에 동일한 연출 시스템이 적용돼 빛 점멸 속도가 일사불란하게 제어된다. 밴드 제어는 공연장 내 중앙 제어센터에서 이뤄진다. 중앙 제어센터에 설치된 송신기가 각각의 응원밴드에 실시간으로 가지각색의 빛을 발현토록 신호를 보낸다.


하이브의 기술 고도화는 ‘대중 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신기술과 예술적 방법론을 다 보여줄 수 있는 장을 만들겠다’는 방시혁 의장의 소신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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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대형 엔터사들도 IT 기술을 바라보는 관점이 방 의장의 소신과 크게 다르지 않다. JYP엔터테인먼트는 최근 사내 AI LAB을 신설했다. AI 엔지니어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등 전문가 영입에도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이들에게 생성형 영상음악 엔진을 사용한 컨텐츠 제작, 각종 플랫폼 운영 자동화, 내부 업무 생산성 개선 등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역할을 맡긴다는 구상이다.


가수 지드래곤 소속사 갤럭시코퍼레이션도 'AI 메타버스' 기업을 표방한다. 슈퍼 IP(지식재산)와 기술 융합을 기반으로 미디어, IP, 커머스, 테크 등 크게 4가지의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을 전개중이다. 이 회사는 최근 카이스트(KAIST)와 함께 '미래기술연구센터'를 개설하는 등 K팝 글로벌 사업을 위한 과학기술 확보에 나서고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 초대형 공연장인 '스피어'에서 최초의 AI 메타버스 콘서트도 준비 중이다.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 PD도 지난달 말 열린 2024 CISAC(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 세계 정기총회 기조 연설에서 K팝과 AI 접목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K팝과 AI의 접목은 K팝이 전세계 팬들과 소통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확신한다"라며 "셀러브리티와 팬들의 만남을 매개하는 AI 기술의 진화에 맞춰 콘텐츠 산업자들도 빠르게 비즈니스 구도를 만들고, 경쟁력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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