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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로 자리잡은 아시안푸드열풍, 신라면이 주역"…NY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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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마트서 아시아 코너 1년 새 4배 성장
"유통업계 비중은 1%, 실제 영향력은 막강"

H 마트(한아름마트) 등 아시아계 식료품점이 미국 전역에서 크게 성장한 가운데 이제는 이 사업이 과거와 같은 틈새시장 공략 사업이 아닌 하나의 문화 현상이 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농심 신라면.

농심 신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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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현지시간) 미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한식을 비롯한 아시아 음식이 미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계 식료품점 사업을 두고 "이젠 과거와 같은 틈새시장이 아니라 문화 현상이 됐다"라고 보도했다. 특히 미국을 점령한 대표적 아시아 음식으로 "검은색과 빨간색으로 디자인된 신라면"을 꼽으면서 "미국 대학 기숙사, 월마트, 틱톡 등 어디서나 마주치는 음식"이라고 소개했다.

H 마트는 1982년 뉴욕시 퀸즈 우드사이드의 한 작은 한인 슈퍼마켓으로 시작해 현재는 미국에만 90여개 점포를 둔 대형 식료품 체인으로 성장했다. 지난달엔 샌프란시스코의 쇼핑센터를 3700만 달러(약 510억원)에 통째로 사들였다. 브라이언 권 사장은 "이제는 고객의 30%가 비 아시아계 미국인"이라며 "이들을 위해 시식 코너를 늘리고, 영어로도 안내문을 비치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시카고에서 첫 매장을 연 인도 식료품점 '파텔 브라더스'나 캘리포니아주에 뿌리를 둔 중국 식료품점 '99 랜치마켓'도 H 마트처럼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동네 슈퍼마켓에서 대형 유통 체인으로 성장했다.


이들 식료품 업체는 미국 내 아시아계 이민자들이 급속도로 증가하던 1970~1980년대 무렵 고향 음식이나 식자재를 판매하면서 이민자 지역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들은 이제 모바일 주문 앱과 전국 단위의 매장을 갖춘 유통체인으로 탈바꿈하고 있다고 매체는 짚었다. 미국 내 아시아 인구 비중이 많이 늘어난 데다 수많은 비(非)아시아계 미국인들이 신라면과 같은 새로운 맛을 갈구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시장조사업체 서카나는 실제로 미국 내 슈퍼마켓에서 '아시아/전통음식' 코너 매출이 지난해 4월부터 올해 4월까지 1년간 약 4배 수준으로 급증했다고 전했다.


딤프커 카위퍼르스 컨설팅업체 맥킨지 파트너는 "아시아계 슈퍼마켓이 미국 내 식품 유통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1% 미만에 불과하지만, 실제 시장이 미치는 영향력을 훨씬 막강하다"라고 강조했다. 최근 한식을 비롯한 아시아 음식이 미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H 마트 등 아시아계 유통 체인이 월마트 등 메이저 유통체인의 제품군 구비에도 영향을 주고 있어서다. H 마트 등 아시아계 유통 체인이 비아시아계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아시아 식품에 대한 접점을 넓혀주는 가교 구실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케빈 장 농심 아메리카 마케팅 디렉터는 "아시아계 식료품점이 없으면 미국 주류 유통시장에 진출하기가 매우 어렵다"





구나리 인턴기자 forsythia2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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