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보, KT와 ‘맞손’…“차세대 데이터센터 설립 AI DX공동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합물류기업 코스피 상장사 국보 (대표이사 박찬하)는 자회사 국보디엑스가 KT와 ‘차세대 데이터 센터 설립’과 ‘AI DX 플랫폼 및 신규 ICT 분야 공동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국보 자회사 ‘국보디엑스’는 부동산개발 및 부가통신사업자로 호스팅, 온라인 스토리지 공유, 보안 관리 전문기업이다. KT는 국내통신분야의 대표기업으로 AI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경기도 등 적합한 지역에 정부정책에 부합하는 사이버보안, 정보보안 등이 완벽한 형태로 차세대 데이터센터를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향후 AI 시대에 맞는 선도적 사업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것을 모색 중이다.


데이터센터는 정부가 최근에 발표한 ‘서울, 경기, 인천 2040 수도권 광역도시 계획안’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시티 조성’ 사업에서도 필수적인 기반시설로 추진되고 있다.


KT 관계자는 “국보디엑스와 협약을 통해 차세대 데이터센터, AI DX 플랫폼 시장을 선도하고 새로운 ICT 분야에서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KT는 올해 중 2000억파라미터(매개변수) 이상의 연산 능력을 학습시킨 초거대 AI 서비스 ‘믿음(MIDEUM)’을 국내에 상용화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해당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차세대 데이터센터가 필요한 시점으로 KT가 대화형 초거대 AI 서비스를 상용화에 성공시킬 경우 본격적인 데이터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의 본격적인 진출은 물론 비IT기업들의 시장 진입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이번 국보디엑스와 KT의 협업은 이러한 변화를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국보디엑스의 모기업 국보 박찬하 대표는 “당사의 물류사업에도 DX(Digital Transformation)를 도입해 스마트 물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스마트 물류 지향을 위해 데이터센터가 필수적인 자산이 될 것이라는 판단을 통해 국보디엑스가 추진하는 사업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보디엑스 안현모 대표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데이터센터는 지금보다 보안이 더 강화되고 미래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첨단 시설로 갖출 계획”이라며 “향후 부동산개발사업에서도 KT가 가지고 있는 AI DX 플랫폼과 ICT 노하우를 적극 반영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알고 봐도 열받네" 흥분·분노도 인증샷…'서울의봄' 심박수 챌린지 "꽈추형, 직장내 괴롭힘으로 권고사직 서명" 또다른 폭로 조민, '부적절하다' 식약처 지적에도…"분석해보니 성분 좋아" 또 홍삼 광고

    #국내이슈

  • 질문에 "잠깐 확인 좀" 국회서 폰 꺼냈다 혼난 日고노 스마트폰 하느라 환자 방치한 의료진…결국 '물 과다 섭취'로 사망한 英여성 "최소 1억" 英다이애나 분홍 블라우스, 경매 나온다

    #해외이슈

  • [포토] 민주당, 철회했던 이동관 탄핵안 다시 발의 [포토]D-1 준비된 부산 [포토] 움츠린 출근길

    #포토PICK

  • [포토] 볼보 순수 전기 SUV '볼보 EX30' 국내 최초 공개 포르셰, '아빠들의 드림카' 파나메라 완전변경 모델 공개 현대차, 신형 투싼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쟁 나면 한 달도 못 버티는 '155㎜ 항력감소 고폭탄' [뉴스속 인물]네덜란드 극우 이끄는 '유럽의 트럼프', 헤이르트 빌더르스 [뉴스속 용어]정의선·블랙핑크가 받은 '대영제국훈장'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