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중국 수출이 감소했지만, 주력 업종인 자동차와 동력 배터리 수출은 호조세를 유지했다.
10일 정관신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5월 중국의 승용차 수출은 30만2000대로 1년 전보다 64% 증가했고, 한 달 전과 비교해도 1% 늘었다. 수출 승용차 가운데 중국 토종 브랜드 차량이 24만6000대로 81.5%를 차지했다. 신에너지 차 수출은 9만2000대로 전년 동기와 전월 대비 각각 135.7%, 1.2% 늘었으며, 전체 수출 승용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5%였다.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는 순수 전기차가 8만5200대에 달해 수출 신에너지 차의 92.6%를 차지했다.
1∼5월 누적 자동차 수출액은 2천667억8000만위안(약 48조3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1% 증가했다. 중국은 올해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58.1% 증가한 106만9000대의 자동차를 수출, 일본(95만4000대)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에 올랐다.
5월 중국 동력 배터리 수출은 11.3GWh(기가와트시)로 전월보다 28.4% 증가했다. 수출 배터리 가운데 서방에서 주로 사용하는 삼원계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가 7.6GWh로 67.2%를 차지했고,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3.7GWh로 32.6%였다.
1∼5월 누적 동력 배터리 수출은 45.9GWh로, 전년 동기 대비 32.7% 늘었으며 이중 삼원계 배터리 비중은 71.4%였다.
중국 해관총서 발표에 따르면 5월 중국의 수출액은 2835억 달러(약 366조7천억원)로 작년 동월 대비 7.5% 감소했다. 중국의 월간 수출이 전년 대비 하락한 것은 3개월 만이다. 지난 3월 전년 대비 14.8% 급증한 데 이어 4월 8.5% 성장을 기록했지만, 상승 폭은 3월에 비해 대폭 축소된 데 이어 5월에는 코로나19가 확산해 방역 통제가 엄격했던 전년 같은 기간보다 역성장했다.
이 때문에 '위드 코로나' 원년인 올해 중국 정부가 설정한 '5% 안팎 성장' 목표 달성에 대한 회의론도 일각서 나오고 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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