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지하철역 역명병기 매물 쏟아진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월, 핫한 지하철역 역명병기 매물 쏟아진다”

6월 7일부터 성수·신사역 등 주요 30개 역 공개입찰 시작, 21일 마감

참가 기업?기관의 역명 적정 여부 심의 거쳐 1~2차 개찰 결과에 따라 선정

역명판부터 안내방송까지 3년 간 다양한 홍보, 재계약률 90%로 ‘호평’




6월에 서울 지하철 내 주요 역사의 역명병기 매물이 쏟아질 전망이다.

서울교통공사(사장 백호)는 6월 7일부터 서울 지하철 1~8호선 내 총 30개 역 역명병기 유상판매 입찰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입찰은 오는 6월 21일에 마감된다.


역명병기란 지하철역의 기존 역명에 부역명을 추가로 기입해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부역명은 폴사인 역명판, 출입구 역명판, 승강장 역명판, 안전문 역명판, 안전문 단일 · 종합노선도, 전동차 단일노선도 등 10종의 대상에 표기할 수 있다.


이번 입찰에 올라온 역병 병기 입찰 30개 역은 2017년도에 계약되어 계약기간이 종료되는 18개 역과 새롭게 입찰을 시행하는 12개 역이다.

특히 매년 전국 지하철역 수송 인원 1위를 기록하는 강남역과 젊은 인파와 해외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성수역?신사역 등이 새롭게 포함되어 주목된다.


아울러 은행 본점이 몰려있는 1호선 종각역 등 기존 역명병기 사업자가 계속 입찰에 참여해 낙찰받게 될지도 관심거리다.


입찰은 온비드를 통해 진행되며, 기존 계약분 18개와 신규 입찰 12개로 나뉘어 진행된다.


역명병기 입찰에 참여하려면 해당 기업이나 기관이 대상 역에서 1km 이내(서울 시내 기준, 시외는 2km 이내로 확대)에 위치해야 한다. 낙찰받은 기업이나 기관은 향후 3년 동안 원하는 기관명을 대상 역의 부역명으로 표기할 수 있으며, 재입찰 없이 1차례(3년) 계약 연장도 가능하다.


공사는 역명이 가지는 공익적 성격을 감안해 입찰 후 심의위원회를 열어 최종 낙찰 기관을 결정한다. 낙찰이 된 후에는 60일간 안내방송을 포함해 총 10개 안내표지를 교체해 본격적으로 역명병기가 시행된다.


유상 역명병기는 수많은 지하철 이용객들에게 기관?기업을 널리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다. 기존에 역명병기 계약을 체결한 곳도 90%가량이 재계약하는 등 홍보 효과에 만족도가 높으며, 2022년 역명병기사업을 확대하며 많은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기도 했다.


유상 역명병기는 기업 홍보뿐만 아니라 공사에는 재정난 해소에 도움이 되는 효자 사업으로 일석이조의 장점이 있다.


2023년 6월 현재 42개 역 38개 기관이 역명병기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총 169억8000만원 부대 수익을 창출했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지하철역 중에는 인지도가 높거나 수송인원이 많아 광고 효과가 큰 역들이 있는 바 인접 기관이나 기업들이 역명병기사업을 홍보수단으로 적극 활용했으면 한다”며 “역명병기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단순히 사업성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지역의 고유성과 대표성을 갖는 기업들을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