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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 2년 뒤 수소차로'…2026년까지 1300대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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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에 2년 뒤부터 수소버스가 다니게 된다.


SK E&S는 7일 서울시청에서 서울특별시, 환경부, 현대자동차, 티맵과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추형욱 SK E&S 대표(왼쪽부터),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장재훈 현대차 대표,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추형욱 SK E&S 대표(왼쪽부터),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장재훈 현대차 대표,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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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 시내 경유버스인 공항버스, 시내버스, 통근버스 등은 수소 버스로 전환되고, 수소충전소도 구축된다. 2025년까지 700대, 2026년까지 1300여대 수소버스가 서울시에 도입되며, 서울 시내 5곳에 수소버스충전소가 설치된다.


특히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을 오가는 경유버스가 2026년까지 전체의 70%인 300여대, 2030년까지는 전량이 수소버스로 전환할 예정이다.


대형 경유버스는 일반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 30배, 미세먼지는 43배 이상 배출하기 때문에 친환경차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수소버스는 충전시간이 전기버스보다 짧고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약 600km이상에 달해, 고정된 장거리 노선을 운행하는 공항버스에 특히 적합하다.

SK E&S는 수소버스의 연료인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고 충전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운송용량이 12배 크고 충전시간은 절반 수준으로 줄어 버스·트럭 등 수소상용차의 연료로 적합하다. SK E&S는 올해 말부터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t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해 공급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대중교통, 공항버스 등 수소버스 전환 및 충전소 구축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나서며, 현대차는 수소버스 적기 생산 공급에 협력하고 티맵모빌리티는 공항버스 운수사업자로서 경유 공항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을 돕는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인구가 밀집한 서울 등 수도권에서 공항버스·시내버스 등 수소 대중교통의 도입은 수송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SK E&S는 올해 말부터 경쟁력 있는 액화수소를 공급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친환경 수소버스’ 시대를 열어 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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