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봉구,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 633억 편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에 따른 일상회복, 지역활력 제고에 집중 투자

총 633억 규모 6월 8일부터 구의회 심의 의결 거쳐 23일 최종 확정 예정

청년의 안정적 지역정착 및 활동주체 성장 지원 ▲청년창업지원센터 조성 ▲청년 사회첫출발지원금 지원 등

저출산 극복을 위한 생애주기별 지원 확대 ▲임산부 건강보험 가입 ▲산후조리 경비지원 ▲키즈카페 조성 등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2023년 6월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에 따른 일상회복과 지역활력 제고, 민생 안정을 위한 도봉형 복지체계 확대와 주민 안전 확보를 위해 총 633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도봉구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의 재원은 불안정한 경제 여건과 공시지가 하락에 따른 지방세 수입이 감소되는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022년 결산에 따른 순세계잉여금과 집행 부진 사업 세출 조정을 통해 마련됐다.


2023년 도봉구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주요 편성방향은 ▲민생안정과 지역활력 제고 ▲촘촘한 사회 안전망 구축 ▲코로나19 이후 건강한 일상회복 ▲기후 변화 대비 도시 기반시설 보강 등이다.


민생안정과 지역활력 제고를 위해서는 총 58억원을 편성했다. 오는 7월 준공되는 씨드큐브 창동에 창업 보육센터 및 청년 창업지원센터를 조성해 청년들이 창업의 꿈을 이루고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또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2004년 도봉구 청년들에게 ‘사회첫출발지원금’을 지급해 성년으로서 꿈과 목표를 향한 도약의 발판이 돼주려고 한다. 이뿐 아니라, 재래시장 환경 개선 사업과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을 지원해 지역 경제와 재건축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촘촘한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총 63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국가적 문제로 대두된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지원을 확대한다.


도봉구 민선 8기 공약사업 점검 보고회에서 오언석 구청장이 발언하고 있다(2023. 4. 11. 도봉구청 씨알홀)

도봉구 민선 8기 공약사업 점검 보고회에서 오언석 구청장이 발언하고 있다(2023. 4. 11. 도봉구청 씨알홀)

AD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도봉구 거주 임산부 약 1000 명을 대상으로 단체보험 가입을 지원, 출산 산모를 대상으로 1인당 산후조리비용 100만원을 지급한다. 또한 올 하반기 서울형 키즈카페 1호(도봉동) 개소를 시작으로 2호(창동) 키즈카페 조성에 힘쓴다.


코로나 이후 건강한 일상으로의 조속한 회복을 위한 문화·여가 인프라 구축에 35억원을 편성했다. 다락원 체육공원 축구장과 초안산 배드민턴장 시설 개선을 통해 주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 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하며, 다락원 야구연습장, 중랑천 파크골프장을 신규 조성해 주민들이 다양한 생활체육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주민안전 확보 및 생활 불편 해소를 위해서는 97억원을 편성했다. 중랑천 제방길 정비사업에 18억원을 투입, 지역 내 주요 기반시설인 하수, 하천, 도로 시설물 유지관리 등에 39억원, 어린이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 설치 지원 등에 1억7000만원을 편성해 주민들의 안전과 생활 속 불편 사항들을 신속하게 해결하려고 한다.


이 외도 지구 이상기온 및 엘니뇨가 겹치면서 올여름 폭우와 폭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재해·재난 목적예비비 158억원을 추가로 편성해 하반기 위급 상황에 철저하게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이번 추경예산(안)은 소상공인·자영업인 지원, 사회적 약자 보호 등 경제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층을 보호하고 지역의 미래세대인 청년들을 위한 예산을 중점 반영했다”며 “예산이 확정되는 대로 신속하게 집행해 침체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봉구가 제출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이달 8일부터 도봉구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6월 23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