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유정, 안 잡혔다면 피해자 행세하며 살았을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동경하던 대상 피해자로 물색"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유정, 안 잡혔다면 피해자 행세하며 살았을 것" 원본보기 아이콘

범죄심리 전문가인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일면식 없는 또래 여성을 살해한 뒤 유기한 정유정(23)에 대해 “잡히지 않았다면 지금까지도 피해자 행세를 하며 피해자 집에서 살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5일 오후 YTN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 에서 정유정이 “만약 당시 잡히지 않았다면 또 살인했을까”라는 질문에 “그 대목은 굉장히 예측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신분 탈취 가능성에 대해서는 무게를 뒀다.

그는 "정유정이 피해자의 물건인 휴대폰이나 주민등록증을 챙겼다. 피해자가 혼자 사는 여자였고, 지금은 일단 집이 빈 상태였다"며 "아마 검거되지 않았으면 (정유정이) 그 피해자인 양 일정 부분 그 집에서 생활했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고 주장했다.


판단의 근거로 정유정이 평상시에 동경하던 그런 대상을 굳이 찾아서 피해자로 물색을 했다는 점을 들었다. 이 교수는 “이 사람(정유정)이 선택한 피해자는 영어 선생님, 그것도 일류대를 나온 영어 선생님이었다”며 “그것은 어쩌면 자기가 되고 싶었던 모습일 수도 있기에 동경의 대상을 피해자로 선택을 했고 그 사람을 마지막까지 기망하기 위해서 교복까지 중고로 사다가 입고 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복은 여러 가지로 불편함을 유발하는 의복이다. 혈흔 같은 게 쉽게 묻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유용하지 않은 선택을 한 것은 이 사람의 욕구와 상당히 밀접히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며 "평소 피해자와 같은 상대를 동경했기에 잡히지 않았다며 그 사람 행세를 하면서 그 집에서 살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정씨는 부산에서 과외 앱을 통해 만난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했다. 중고로 구입한 교복을 입고 지난달 26일 오후 5시40분쯤 피해자의 집을 찾아가 범행을 저지른 뒤 피해자의 옷으로 갈아입고 나왔다.


경찰 조사에서는 “실제로 살인하고 싶어 범행을 저질렀다”며 “살인 충동이 생겨 범행에 이르게 됐다”고 진술했다. 그는 수사 초기에 “진범이 따로 있다”고 말하는 등 경찰 조사에 혼선도 줬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