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창원특례시, 폭염·풍수해 대응체계 구축 … 사고 재로화 만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절기 종합대책 마련, 안전

보건 등 4개 분야 대책 추진

경남 창원특례시는 오는 5일부터 9월 29일까지 4개월간 폭염·풍수해 등에 대비한 ‘하절기 종합대책’을 마련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시는 하절기 종합대책 추진 T/F를 구성하고 ▲보건·위생 관리 ▲생활 안전 ▲불편 해소 ▲에너지 절약 등 4개 분야 28개 세부 대책을 마련해 시민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행정력을 쏟는다.

경남 창원특례시청.

경남 창원특례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먼저 높은 기온과 습도, 장마 등으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발생 확률이 높아짐에 따라 감염병 감시 체계를 강화한다. 감염병 대응을 위해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밤 8시까지, 공휴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감염병 발생 및 확산 차단에 집중한다.

이상기온과 슈퍼엘니뇨 현상으로 평년보다 폭우와 폭염이 잦을 것이라 예상되는 가운데, 자연재난에 대비한 상황대응계획 수립 및 시행에도 만전을 기한다. 피해 우려지역은 반복 점검하고 보완해 인명과 재산 피해가 없도록 하고, 실시간 재난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전파할 수 있도록 경보체계를 구축했다. 이와 관련해 홍남표 시장은 2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시민이 재난 경보(문자)메시지로 혼란을 겪지 않도록 상황별 전달 방식, 안내 내용 등을 일제 점검할 것을 강조했다.


시는 폭우로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취약지역 98개소를 점검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업해 주민대피 대응체계도 개선해 위기 경보 시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업무체계를 정립했다. 주요 물놀이 지역에는 안전관리요원을 조기 배치(6.1.~8.31.)하고 폭염취약계층을 위한 실내·외 무더위쉼터 949개소를 전면 개방하는 한편, 외부활동이 많은 각종 사업장은 ‘무더위 휴식 시간제(Heat Break)’도 운영한다.


그 밖에 가축사육관리 특별 지도점검반을 운영(7.1.~8.30.)해 가축사육 관리에 취약한 영세농가에 시설물 관리요령과 가축 진료 등을 지원하고, 가축재해보험, 가축비타민제 지원, 축사시설 개선사업 등 축산농가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해 폭염피해 예방을 돕는다.

여름철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시민 불편 해소 대책도 마련됐다. 쓰레기 불법투기 취약지 집중 단속, 공원·유원지 시설물 일제 정비, 고사목 및 노후 지주목 제거 등을 추진해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 생활 만족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력 사용량이 급증하는 여름철의 에너지 낭비를 막기 위해 전기 다소비 건물과 사업장을 집중관리 및 계도하고,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전개해 시민이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홍 시장은 “이상기후로 기록적인 폭우와 폭염이 예견된 만큼 빈틈없는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시민 여러분께서도 폭염 시 야외활동은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고, 여름철 재난 대비 행동 요령도 미리 익혀 자신의 안전을 지켜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jg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