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스속 용어]잘 팔리는 약과의 비결 '할매니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할매니얼'은 할머니의 방언인 '할매'와 1980년대부터 200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인 '밀레니얼'을 합친 용어다. 할머니나 할아버지들이 좋아할 것 같은 입맛과 취향을 가진 밀레니얼 세대를 의미하는 말이다.


과거의 것을 신선한 새 문화로 받아들이는 젊은 세대의 특징이 드러나는 단어다. 할매니얼 트렌드에 속하는 대표적 음식으로 약과가 있다. 제사상 음식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약과가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끈 것이 가장 큰 요인이다.

할매니얼 제품 마케팅. [사진=위메프]

할매니얼 제품 마케팅. [사진=위메프]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전부터 할매니얼이란 단어가 심심치 않게 사용돼 왔으나,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부터다. 지난해 경기도 의정부의 '장인한과'에서 판매하는 약과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품귀현상이 빚어졌고, 구매가 어려워지자 '약케팅(약과+티케팅)'이라는 단어까지 생겼다. 아이돌 콘서트의 티켓팅처럼 구매하기 어려운 약과라는 의미다.

이에 따라 다른 약과 판매점과 제과업계에서 장인약과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약과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내놓게 된다. 이런 제품들이 SNS 등을 통해 소개되고, 즐겨 찾는 사람도 늘어나면서 할매니얼이라는 용어도 사용 빈도가 점차 증가한 것이다.


최근 주요 유통망에서 약과 등 한과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의 경우 올해 1∼4월 약과 등 한과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50% 증가했다. 롯데온에 입점한 약과 브랜드 '꿀이구마'는 2월 매출이 전년 대비 10배 이상 늘었다.


유통업계는 약과의 인기 비결에 대해 ▲MZ세대들의 옛날 음식이나 상품에 대한 흥미와 관심 ▲쉽게 구매할 수 없는 희소성 ▲SNS에서 유행하는 약과와 다른 음식과의 조합이 할매니얼 입맛 저격 ▲주요 제과 브랜드들의 할매니얼 트렌드에 맞춘 연관 제품 출시 등으로 분석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오프라인 인기 약과 매장에 줄을 서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어 (약과의)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가수 비, 85억 부동산 사기 혐의 피소…"연예인 흠집내기" 반박 SM 떠난 이수만 근황…미국서 나무 심고 기부한다 故정주영 회장 63세 며느리, 태극마크 달고 아시안게임 출전한다

    #국내이슈

  • 황제펭귄 물에 빠져 죽고 얼어 죽고…"결국 멸종할 것" 남극에 내려진 경고 검정 물체가 '스멀스멀'…프랑스 기차타고 가던 관광객들 화들짝 놀라게 한 '빈대' "요가하는 로봇, CG 아냐?"…환골탈태한 테슬라봇

    #해외이슈

  • [포토] 추석, 설레는 고향길 [포토] 이재명, 구속이냐 기사회생이냐…오늘 운명의 날 [포토]"우유 배달 왔습니다" 독거 어르신 찾은 국무총리

    #포토PICK

  • '27인치 통합형 디스플레이'..제네시스 GV80, 실내 싹 바뀐다 인도 딜러가 뽑은 '만족도 1위' 국산차 브랜드는? 현대차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무선으로 즐기세요"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中의 시한폭탄 '란웨이러우' [뉴스속 용어]주민투표 추진하는 '경기북도' [뉴스속 용어]EU와 무역마찰 떠오른 ‘과불화화합물’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