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발령 경계경보 논란으로 더 관심 커진 '대피소' 위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난문자에 재난정보 사이트·앱 접속장애
만일의 사태 대비… 대피시설 관심↑

최근 서울시가 시민들에게 경계경보를 잘못 발송해 오발령 소동이 벌어지면서 실제 비상 상황을 대비해 대피소 위치를 미리 파악해두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그동안 잊고 지냈던 대피소의 존재가 다시 관심의 초점으로 떠오른 셈이다.


지난달 31일 오전 6시41분께, 서울 시민들의 휴대전화에 위급재난문자 알람이 울렸다. 서울시는 "오늘 6시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의 문자를 전송했다.

하지만 어떤 재난 상황인지,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가 빠져 있어 시민들은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놀란 시민들은 대피소 정보를 찾기 위해 행정안전부 국가재난안전포털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몰려 접속 장애가 발생하기도 했다.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 모바일 앱도 긴급재난 문자가 발송된 직후인 오전 6시43분부터 5분간 접속자 폭주로 먹통이 됐다.


이후 행정안전부 정정 문자로 상황은 마무리됐지만 한국이 분단국가인 만큼 미리 대처방안을 숙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31일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위급재난문자 오발령 소동으로 대피소를 미리 숙지해놓으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31일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위급재난문자 오발령 소동으로 대피소를 미리 숙지해놓으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먼저 재난 상황 발생 시 서비스 장애가 예상되는 만큼 미리 대피시설 정보를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대피소는 국가재난안전포털이나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태별 대피 시설도 확인해야 한다. 지상으로 대피하는 경우는 ▲생화학공격 ▲지진발생▲건물붕괴 및 화재▲호우 경보다. 반면 ▲공습경보발령 ▲핵으로 공격 있을 때는 지하 시설로 대피해야 한다.


비상시에는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지하 시설에 긴급대피를 한 후에 민방위 경보발령이나 민방위대원 유도에 따라 질서정연하게 민방위 대피 시설로 이동 대피하면 된다.


현재 서울시는 비상사태 발생에 대비해 약 3222여개소 2857만여㎡ 대피 시설을 확보해 관리 중이다.


대피 시설로는 일반적으로 지하철 역사, 빌딩, 터널, 아파트 주차장 등 지하공간이 활용되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는 여의도역(5호선·9호선), 여의나루역, 국회의사당역, 샛강역이 대피소로 지정됐다.


국회 의사당 지하에도 비상대피소가 있다. 의사당 본관 건물과 의원회관, 국회도서관을 연결하는 T자 형태로, 길이는 460m이다. 다만 이곳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건물의 출입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일반인 이용은 쉽지 않다.





윤슬기 기자 seul9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