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전재테크]금감원 팀장이 찍어주는 신혼 자금관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감독원 팀장이 콕 집어주는
생애주기별 똑똑한 금융생활

▶글 싣는 순서
<1> 사회 초년기 자금관리
<2> 신혼기 및 자녀 출산기 재무설계
<3> 자녀 학령기 교육자금 마련하기
<4> 자녀성년기 및 독립기 재무설계
<5> 건강한 은퇴 생활

‘우린 함께 살기로 했다!’ 청춘남녀의 결혼할 결심에 박수를 보낸다. 두 손 맞잡고 키워온 사랑을 향 짙게 꽃 피우려면 탄탄한 경제력이 필수다. 예비 신혼부부에게 낭만이라곤 없는 무미건조한 말 같지만, 결혼은 현실! 결혼하고 나면 결혼 전에는 몰랐던 배우자의 재무적인 이슈나 소비성향을 알게 되면서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오랜 시간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만큼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응 노력이 필요하다. 세계적 문호 톨스토이도 말하지 않았던가 “행복한 결혼생활에서 중요한 것은 서로 얼마나 잘 맞는가보다 다른 점을 어떻게 극복해나가는가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로 알아가기-서로의 금융상품을 확인하고 공동목표 설정하기

# 결혼한 지 1개월 된 남부러운 것 없는 새신부 양한빈씨는 어느 날 시어머니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다. “네 신랑 앞으로 가입해 놓은 종신보험이 있는데 결혼했으니 네가 가져다가 부어라.” 이게 웬 날벼락인가. 중도해지를 하자니 손실이 크고, 신랑이 환갑될 때까지 보험료를 납입하자니 부담스럽기 그지없다. 보험료라도 어떻게 낮출 방법이 없을까 이리저리 알아보던 양씨는 금감원 홈페이지에서 건강체 할인특약을 알아냈다.

바로 비흡연, 정상혈압, 체질량지수(BMI)와 같은 요건을 충족하면 종신보험료를 2~8%가량 할인해주는 제도이다. 신랑의 건강검진 결과를 보험사에 제출해 5%의 보험료 할인을 챙기고 과거 15년간 납입한 보험료에도 할인을 소급 적용해 150만원을 돌려받은 양씨, 어깨가 으쓱해졌다. “깨알 정보로 돈 버는 여자랑 결혼 잘했지?” “내가 건강하지 않았으면 깨알 정보도 소용없네!” 알뜰한 아내와 건강한 남편은 오늘도 깨 볶는 달달 신혼을 만끽한다.


대부분 신혼기 부부의 공동 목표는 목돈을 차근차근 마련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 기본적인 자산 부채 상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서로가 보유한 금융상품을 확인하고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금융상품을 정리하거나 조정해야 한다. 만약 이자가 높아 부채상환 비용이 고정적으로 가계 지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면 그 부채는 가능한 빨리 갚도록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또한 급하게 필요할 때 바로 쓸 수 있는 현금성 자산의 규모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늑하고 소중한 내 집 마련하기-청약 통장을 자녀 키우듯!

# 몇 개월 후 태어날 아들의 태교에 정성을 쏟고 있는 정가은 씨, 내 집을 마련하여 아들 방을 꾸며주는 게 목표이다. 하지만 모아둔 돈은 새 발의 피. 아파트를 사려면 영혼까지 끌어모아도 부족하다.

내 집 마련을 시작하는 가족에게 ‘청약으로 당첨’되는 것이 당장은 꿈만 같은 일일 수도 있지만, 전략적으로 미리 준비하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정부도 무주택자의 주택 마련을 돕기 위해 다양한 분양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신혼기와 자녀 출산기에는 이러한 청약제도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청약 1순위 자격을 갖추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약으로 분양받은 아파트 가격은 아파트가 다 지어진 뒤의 실제 거래가격보다 대부분 저렴한 편이므로 청약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매월 2만원 이상 50만원 이하 범위 내에서 10원 단위로 자유 납입할 수 있다. 민간 아파트 청약 시 통장 가입 기간에서 만점 17점을 받으려면 15년 이상 통장을 유지해야 하므로 청약통장은 자녀를 키운다는 생각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장기간에 걸쳐 잘 키울 필요가 있다.


다양한 대출상품 알아보기-대출받는 게 막막하다면? 서민대출상품을 확인해보자!

# 택배 일을 하는 고기영씨, 택배를 나르던 어느 날 어깨에 찢는 듯한 통증이 찾아왔고, 어깨 힘줄이 파열되어 수술 후 당분간 쉬어야 한다는 청천벽력 같은 진단을 받았다. 품에 안긴 신생아 딸내미를 바라보며 당장 기저귀값과 분윳값도 걱정이라는 아내에게 '내 딸은 내가 지킨다'라고 큰소리쳤지만 모아둔 돈은 부족하고, 평소 신용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대출도 하늘에서 별 따기다. 한창 일할 나이에 건강에 문제가 생겨 경제적 공백기가 생길 줄 누가 알았겠는가. 금세 의기소침해진 새내기 아빠 고씨를 위한 서민대출 상품 정보가 여기 있다.


저신용·저소득층을 위한 주요 서민대출상품으로 새희망홀씨, 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유스가 있으며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콜센터, 서민금융진흥원 맞춤 대출 홈페이지에서 대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실전재테크]금감원 팀장이 찍어주는 신혼 자금관리 원본보기 아이콘

상품마다 성실 상환자, 사회적 취약계층, 금융교육 이수자 등을 위한 다양한 우대금리 조건이 있으니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골라 적용하면 좋다. 신혼기와 자녀 출산기는 새로운 가정생활의 첫 단추를 끼우는 시기인 만큼 많은 부분에 대한 정립과 준비가 필요하다. 낯설고 어려울 수 있지만, 무슨 일이든 시작이 중요한 만큼 금감원이 알려주는 금융 정보들을 따라 하며 이 시기를 현명하게 대처해보자. 더 많은 정보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의 '생애주기별 금융 생활 가이드북 2권 신혼기 및 자녀 출산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실전재테크]금감원 팀장이 찍어주는 신혼 자금관리 원본보기 아이콘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국 김규리 팀장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