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대포통장 유통으로 45억 취득한 일당 검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포통장 713개 유통…검은돈 6.5조 세탁

인터넷도박·보이스피싱 등 조직에 대포통장을 빌려주고 약 45억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검거됐다.


통장대여 적발시를 대비해 일당이 만든 경찰 조사 대응 시나리오[이미지출처=서울경찰청]

통장대여 적발시를 대비해 일당이 만든 경찰 조사 대응 시나리오[이미지출처=서울경찰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1일 범죄단체조직 및 전자금융거래법위반, 업무방해 등 혐의로 30대 후반 총책 이모 씨 등 11명을 검거하고 이 중 5명을 구속해 송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6년 6월2일부터 지난해 3월22일까지 가족·지인 등의 명의로 유령법인 152개를 설립한 뒤 법인 명의로 대포통장 713개를 개설해 범죄조직에 빌려준 혐의를 받는다. 대여료는 통장 1개당 월 180만∼200만원 수준으로 범죄 수익금은 약 45억원에 달한다.


대포통장을 빌려 간 조직들은 범죄수익 약 6조4500억원을 세탁했다. 한달에 20만∼60만원을 받고 통장과 법인에 쓰일 명의를 빌려준 62명도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다.


[이미지출처=서울경찰청]

[이미지출처=서울경찰청]

원본보기 아이콘


총책 이씨는 조직원 관리책과 명의자를 섭외하는 모집책, 법인을 세우고 통장을 만드는 현장책 등으로 역할을 분담했다. 이들은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 캠핑카를 사무실로 이용하고, 지인들 사이에서만 통장 명의자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텔레그램과 위챗 등 해외 기반 메신저와 가명을 쓰고 사용하는 대포폰을 1∼3개월 주기로 바꾸기도 했다.

일당은 명의를 빌려준 이들이 체포될 경우를 대비한 경찰 조사 대응 매뉴얼과 가벼운 형량을 받아내기 위한 반성문 양식까지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유령법인 명의 대포통장은 주로 범죄조직에 제공돼 서민의 범죄 피해를 양산하고 피해금의 추적·회수도 어렵게 만들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최태원 기자 skk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