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확 바뀐 경찰 집회 관리 4명 체포로 끝났다…긴장감은 여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조원 4명 '공무집행방해' 혐의 체포
현행 기조 이어갈 듯…살수차 재도입 시사

31일 서울 도심에서 열렸던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는 노조원 4명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현행범 체포되는 수순에서 마무리됐다. 당초 경찰과 노조원의 대치가 극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지만 경찰이 ‘강제 해산’ 등 엄정 대응 기조를 밝히면서 집회 수위가 약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강제해산 명령→충돌로 4명 체포→자진해산

민주노총이 이날 오후 8시 30분께 자진해산하고 경찰청 행진을 취소한 것은 경찰의 강제 해산 엄정 대응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경찰은 캡사이신 장비 3800대를 준비하기도 했다.

지난달 16~17일 1박2일 노숙 집회와는 대조적인 분위기였다. 서울경찰청은 16일과 17일 양일 모두 3번의 해산명령을 내린 것이 전부였다. 경찰은 불법 집회에 대해 세 차례 이상 해산명령을 내린 후 불응할 경우 직접 해산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해산을 진행하진 않았다.


지난해 4월 역시 민주노총이 약 6000명이 참석해 '차별 없는 노동권, 질 좋은 일자리 쟁취 결의대회'를 열었지만 경찰은 해산 명령만 반복했다. 이때 경찰은 1차 해산명령 후 10분 간격으로 2차, 3차 해산명령을 했을 뿐 강제 해산에 나서진 않았다. 1년여 만에 엄정 대응 기조의 수위가 높아진 것이다.


민주노총 조합원 2만여명은 전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세종대로에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노조원들은 윤석열 정권 퇴진이라는 내용이 적힌 팻말을 들고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

민주노총이 연 전국 집회에는 총 3만50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노총은 당초 5시까지 집회하겠다고 신고했지만, 집회가 길어지자 경찰은 오후 5시 12분께 "집회 시간이 지났으니 지금부터 불법 집회로 간주하고 사법절차를 진행하겠다"며 경고 방송했다. 경고 방송 후 1차 강제 해산 명령을 선포하자 이들은 자진해산했다.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세종대로 대한문~동화면세점 구간 4~5개 차로가 통제됐다.


오후 6시 30분께 민주노총이 분신 사망한 건설노조 간부 고(故) 양회동씨의 분향소를 기습 설치하면서 경찰과 충돌했고, 이후 분향소는 강제 철거당했고, 노조원들은 강하게 저항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 4명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일부 노조원은 팔을 다치는 상처를 입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지기도 했다. 민주노총이 오후 8시 30분께 스스로 해산하면서, 예정에있었던 경찰청 행진은 하지 않았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시작된 집회가 6시간 40분 만에 마무리된 것이다.


31일 서울 중구 태평로에서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총력투쟁대회를 열고 노동탄압 중단 및 윤석열 정권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31일 서울 중구 태평로에서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총력투쟁대회를 열고 노동탄압 중단 및 윤석열 정권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원본보기 아이콘

'경찰 엄정 대응' 영향…추가 충돌 가능성 여전

경찰 내부에서는 정부의 강경 대응 선포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또 최근 민주노총 집회에 대한 여론이 악화된 것도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경찰 관계자는 "캡사이신은 전혀 사용되지 않았다"며 "일부 충돌은 있었지만, 민주노총이 예정보다 일찍 자진해산하면서 집회가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앞서 윤희근 경찰청장은 상황점검회의·경비대책회의 등을 열고 ▲강제 해산 ▲캡사이신 분사 ▲공무집행방해 시 현행범 체포 ▲경비 경찰 13명 특진 등을 내세우며 철저한 대응을 당부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진행하던 촛불문화제를 1일부터 매일 열겠다고 밝혀 향후 다시 충돌할 가능성은 남아있는 상태다. 경찰청 관계자는 "집회의 형태가 변질하거나 도로점거 등의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엄정하게 법 집행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