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정찰위성 발사 실패…軍 "우주발사체 일부 인양 중"(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합참 "北, 오늘 새벽 우주발사체 발사"
어청도 서방 200㎞ 해상으로 추락
北 "2계단 엔진 비정상으로 추진력 상실"

북한이 31일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쏘아올린 우주발사체 1발이 비정상적으로 비행한 뒤 추락했다.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이라고 주장하며 발사를 예고한 군'만리경-1호'가 실패한 것이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발사한 이른바 우주발사체 1발이 어청도 서방 200여km 해상에 떨어졌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이날 오전 8시5분께부터 어청도 서쪽 해상에서 북한이 쏘아 올린 우주발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물체를 식별해 인양 중이다.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31일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31일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북한은 이번 우주발사체가 발사 직후 충남 대천항에서 서쪽으로 230∼300km 떨어진 서해 공해상에 1단 추진체, 제주 해군기지에서 서쪽으로 270∼330여 km 떨어진 서남해 공해상에 페어링(위성 보호덮개)을 각각 떨어뜨린 뒤, 필리핀 루손섬 동쪽 약 700∼1000km 떨어진 해상까지 날아가 2단 추진체를 낙하시킨다고 공개했다.


하지만 발사체는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을 통과해 어청도 서방 200여km 해상에 비정상적 비행으로 낙하했다. 어청도는 전북 군산 서쪽 60여km에 위치한 섬이다.

북한도 위성발사체 발사 실패를 인정했다.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31일 6시27분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예정되였던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다"면서 "‘천리마-1’형은 정상 비행하던 중 1계단 분리 후 2계단 발동기(엔진)의 시동 비정상으로 하여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서해에 추락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언급한 2단계 엔진은 고공엔진이다. 발사체가 대기권 밖으로 나가 공기가 없는 진공상태에서 비행하는 엔진이다. 북한이 1·2단계 엔진의 분리 단계 이후 문제가 생겼다고 언급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2단 엔진 자체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춘근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 명예연구위원은 “엔진의 단 분리가 문제라면 문제를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지만, 북한은 진공상태에서 2단 엔진인 고공 엔진을 실제 시험해보지 못했을 가능성이 커 해결방안을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재발사도 예고했다. 국가우주개발국 대변인은 "엄중한 결함을 구체적으로 조사 해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학기술적 대책을 시급히 강구하며 여러 가지 부분 시험들을 거쳐 가급적으로 빠른 기간 내에 제2차 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군이 우주발사체 추정 물체를 인양하면 추진체 엔진의 성능과 외국 부품 사용 여부, 기술 수준 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2016년 광명성 4호의 발사체를 수거해 페어링에는 위성을 보호하기 위한 충격, 진동, 그을음 대책 등이 전혀 없어 위성 발사의 목적이 아닌 것으로 결론 맺은 바 있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